[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 두 축][텍스트해석 단계]텍스트해석의 두 축, 텍스트해석의 단계, 텍스트해석의 지평, 텍스트해석의 해석학적 순환, 텍스트해석의 문제점, 텍스트해석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텍스트해석의 두 축
Ⅲ. 텍스트해석의 단계
Ⅳ. 텍스트해석의 지평
Ⅴ. 텍스트해석의 해석학적 순환
Ⅵ. 텍스트해석의 문제점
Ⅶ. 텍스트해석의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70년대부터 독해에 관심 있는 교육자와 심리학자 그리고 언어학자들은 텍스트 구조를 기술하고 분류하려고 노력했다. 이들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는 사람들의 텍스트 이해 과정을 밝히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텍스트의 구조와 독자의 기억 회상을 비교함으로써, 독해의 과정을 밝히고, 또한 독해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텍스트 요인을 규명하려고 하였다. 텍스트 구조 분석에 관한 초기 연구들은 주로 이야기 텍스트 연구에 집중되었다. 그러다가 연구의 영역이 점점 설명적 텍스트로 확장되기에 이르렀다(Britton & Black, 1985:6 ; Pearson & Camperell, 1981:41).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는 주로 Kintsch(1974), Frederiksen(1975), Meyer(1975) 등에 의해 시작되었는데, 이들 연구의 주요 목적은 설명적 텍스트를 구성하는 단위들 간의 관계를 표상하는 일반적인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었다(Pearson & Camperell, 1981:41). 이들 연구들은 세부적인 점에서는 여러 가지 차이점을 보이나, 명제를 분석의 기본단위로 하는 점과 텍스트의 구조를 의미(내용)의 위계 구조로 파악하는 점에서 일치를 보인다. Kintsch(1974)에서는 명제를 구성하는 개념(논항)들의 반복에 의해 텍스트의 위계 구조가 설정되고, Meyer(1975)에서는 명제들 간의 의미적, 논리적 관계에 기초하여 텍스트 위계 구조가 설정된다. 텍스트 내의 상위 수준에 있는 명제가 하위 수준에 있는 명제보다 잘 기억된다는 층위 효과(level effect)에 의해 텍스트의 위계 구조가 검증되었다(Singer, 1990:39-41). 그러나 이들 명제 중심의 텍스트 구조 분석 체계들은 심리학에 배경을 둔 정보 처리 모형으로서, 교육 연구에 활용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박채화, 1993; 이삼형, 1994; 서혁, 1996).
국내에서의 텍스트 의미 구조에 관한 연구는 순수 어학적 측면의 연구와 국어 교육적 측면의 연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어학적 측면의 연구로서, 텍스트 의미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본격적인 연구는 이제 비로소 시작 단계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그 동안, 국내 어학계의 국어 연구는 문장 중심의 문법 연구에 몰두하여 왔다. 그 결과 문장의 범위를 넘어서야 해결될 수 있는 문법 현상에 대하여는 외면을 하거나 개략적으로 처리하여 왔다(고영근, 1990:1). 그러다가, 80년대부터 미약하나마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에 바탕을 둔 텍스트 단위의 국어 현상을 설명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늘날에는 점차적으로 그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미선(2005), 문법 지식을 적용한 텍스트 해석 전략, 부산대학교
◈ 김완균(2008), 다문화주의시대의 문화상호적 문학텍스트 해석, 한국독일어문학회
◈ 김용성 외 1명(2002), 소설 교육과 텍스트 해석, 한국사상문화학회
◈ 여태천(2005), 현대시 교육에서 텍스트 해석의 문제, 한국시학회
◈ 유헌식(2007), 텍스트 해석과 통합적으로 철학하기, 한국철학윤리교육연구회
◈ 이인화(2012), 서사 텍스트 해석의 소통 교육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