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와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중가요와 국어교육> 교육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음악의 이해
1. 대중음악의 개념과 특성
2. 청소년과 대중가요
3. 대중가요의 영향

Ⅲ. 대중가요를 통한 국어교육 활용 사례

Ⅳ. 대중가요를 통한 국어교육의 방향
1. 비판적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대중음악 활용
2. 문학적 언어로서의 대중 음악 활용
3. 언어 사용 측면에서의 대중가요 활용
4. 정서교육 측면에서의 대중가요 활용

Ⅴ.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음악은 인류가 생성되면서 파생된 인간의 예술적 측면의 구조물이다. 이런 대중음악은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우리 생활 속에서 배제할 수 없는 커다란 위치를 확보하고있으며 실로 그 영향력은 엄청나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볼 때 대중음악이 가지는 교육적인 효과 혹은 비교육적인 악영향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에서도 이러한 세태에 반영하듯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매체 관련 단원을 다루며 텍스트로서 대중음악을 교과서에 실은 사례를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대중음악이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적 효과를 파악하고 보다 다양하며 적극적인 방법으로 대중음악을 활용하여 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에 앞서 대중음악의 범위를 선정할 필요가 있는데, 실제 대중음악은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고 있으나 대중음악 속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또한 청소년들의 언어생활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대중가요에 그 범위를 국한하고자 한다.

<중 략>

- ‘연기처럼’, ‘새처럼’, ‘사진기처럼’ 에는 직유법을 사용하였고, ‘나 헤메어 우는 loveholic', '난 갈곳을 잃은 loveholic' 은 은유법을 사용하였다. 겉으로 드러나는 비유이므로 묘사가 정확하고 논리적․설명적인 것이 특징인 직유법과 내포된 비유를 사용하는 은유법을 함께 사용하여 loveholic, 즉 사랑에 중독된 사람의 모순 심리(사랑에 빠졌는데도 불구하고 불안하고 외롭고 소모적인)를 잘 표현하였다.

3. 언어 사용 측면에서의 대중가요 활용
- 대중가요는 우선 문화적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문화라고 하는 것은 정서, 감정의 표출이므로 그 다양성을 인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 감정 표출이 지나쳐서 욕설을 남용한다던가, 문법이나 어법에 어긋난 표현들의 오용은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건전하지만 다양하고 뚜렷한 의사 표현 능력이나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노영해, 『음악학Ⅱ』, 민음사, 1990
진재우, 『청소년이 선호하는 대중음악의 경향과 노랫말에 나타나는 문제점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김창남, 한국청소년개발원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교육은 미디어를 이용하여 수업을 좀더 재미있게 만들자는 차원에서 도입되는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다. 그래서 국어시간에 영화를 이용해서 토론이나 글쓰기 등을 하고,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 완성하기, 영화를 보고 논술문 쓰기, 뉴스나 오락 프로그램을 보고 우리말 순화하기, 시를 읽고 느낀 점을 대중 가요로 표현하기, 대중 가요의 화자에게 편지쓰기, 사진보고 제목 정하기, 특히 신문 활용 교육(NIE)이 대표적이다. 웹 게시판을 이용해 작품

  • 흥미를 유발시키는 시조 교육을 위한 제언
  • 교육을 위한 다양한 제언을 해 보겠다. Ⅱ. 현 시조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조교육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시조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등학교 국어(상)교과서 6단원 “노래의 아름다움”에 제시된 윤선도의교과서에 실린 는 춘사(春詞)4, 하사(夏詞)2, 추사(秋詞)1, 동사(冬詞)4이다.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어(상) 6단원 (2) 는 ,

  • 대중매체와 한국어 -대중가요와 라디오방송언어를 중심으로
  • 가요 속에 노출되어 있고 마음만 먹으면 듣고 싶은 가요는 언제든지 들을 수 있다. 이처럼 가요는 일생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가요는 적게든 크게든 우리들의 언어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들의 언어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대중가요내의 언어를 선정하게 되었다. 2.대중가요에 대한 문헌연구-한국대중가요제목의 언어 실태연구-대중가요 노랫말에 나타난 언어의 특이점-대중가요의 외래어 사용양상과 국어 교육적 개선방안-대

  • 국어의 어문규범 - 올바른 한글 표기를 위한 한글맞춤법 오류분석 및 문제풀이
  • 국어생활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참고문헌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한글날에 대한 眞實과 거짓 강희숙 국어 정서법의 이해 / 역락 2010 김재정 재정국어 / 웅진패스원 2009송경동 사소한 물음들에 답함 / 창비 2009박종석 현대시 분석 방법론 / 역락 2005이석주외5명 대중매체와 언어 / 역락 2002유태영 2주 완성 한글맞춤법 / 신구문화사 2007국립국어원 http://www.korean.go.kr 어문 규범 준수 실태 조사 3 보고서 http://www.tufs.ac.jp/ts

  • 비속어 문제점과 해결방안
  • 대중가요 가사 속에서도 비속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때문에 아직 언어관이 확실히 정립되지 않은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정체성에 잘못된 영향을 미칠 가능성 또한 높아졌다. 그렇기에 현대 우리 사회에서 이런 비속어에 대한 교육과 제제가 필요해졌다. 따라서 우리는 비속어가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겠다.Ⅱ. 본론1. 비속어의 개념국어에 포함되어 있는 단어는 시각에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