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적 교수설계모형(ISD: 체제접근적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제적 교수설계모형(ISD: 체제접근적 모형)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의 개관,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
딕(Dick)과 캐리(Carey)가 주장한 심화모형인 교수설계모형, 핀(Pinn)의 수업체계모형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P.S 참고문헌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체제적 교수설계모형(ISD: 체제접근적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의 개관

2.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

3. 딕(Dick)과 캐리(Carey)가 주장한 심화모형인 교수설계모형

4. 핀(Pinn)의 수업체계모형
본문내용
2.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

(1) 분석단계: 모렌다(Molenda)가 제안한 일반모형인 ADDIE 모형의 분석단계는 요구분석, 학습 · 과제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요구분석: 문제를 확인하는 과정, 수업설계의 선행 단계로서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격차를 규명 · 확인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교육적인 요구는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할 지식, 기술, 태도의 상태 · 기대되는 바람직 한 상태와 그러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가지고 있지 않은 현재 상태 · 현재의 교육수 준의 차이로 규명된다.
ⓑ 요구분석을 통해서 최종 수업목표가 도출되며 이는 효과적인 수업설계를 실행하기 위 한 준거가 된다.
ⓒ 요구분석의 기법: 자원명세서 조사(학습자의 특성과 요구 조사), 사용분석(기존 프로그 램의 사용정도와 효율성 조사), 설문조사(관련 집단의 견해 조사), 구조화된 집단(명목 집단, 초점집단, 델파이 패널 집단) 등이 있다.
② 학습과제 분석 · 수업분석: 수업목표 분석, 하위기능 분석을 통해 수업 지도를 작성한다.
③ 학습자 분석: 출발점 행동, 지적 능력, 배경, 지능, 동기, 학습양식, 나이, 성별 등과 같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의 어떠한 특성이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수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④ 환경분석: 수업설계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제반환경과 학습환경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교수설계 과정에 필요한 기자재 시설, 경비 등과 학습이 일어나는 학습장(교실, 실험실 등의 교수-학습 공간)의 매체, 시설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Dick & Carey의 모형
  • 체제의 각 구성요소들, 특히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수업전략을 설정, 실행 할 수 있게 한다.- 실험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서 수업체제의 여러가지 구성요소들을 평가, 수정, 보 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3) 교수설계 모형 (ISD Models)- 교수의 접근방식의 기반이 되는 일련의 전략이나 지침.-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학습이론은 교육학자들이 믿고 있는 인간이 새로운 사상과 개념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인간이

  • 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
  • 교수체제설계(ISD)교사의 질만을 강조하던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달리 수업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강조하는 관점을 일컬어 교수설계의 체제 접근이라고 한다(체제적 교수설계). 체제의 구성요소는 학습자, 가르치는 사람, 교수 프로그램, 학습 환경 등이며, 수업의 모든 요소들은 학습이 일어나도록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체제 접근에 기초하여 교수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이 하나의 절차적 모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즉 거시적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 [교육공학]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자.■ Instructional System Design(ISD)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직적이고 체제적인 교수설계(ISD)가 중요하다. ISD는 학습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해나갈 수 있도록 교수체제의 모든 구성요소를 조직하는 절차 및 과정이다(권성호, 1998). 또한 ISD는 효과적인 수업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업체제 구성요소들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과정이다(정재삼, 2000). ISD 모형은 다양한 종류

  • [인적자원개발] 제5장 훈련프로그램개발 모형
  • 모형의 역할과 가치가 매우 큼.1. 교수체제개발의 의미와 발전과정1)의미: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그 영향력이 강한 모형이 교수체 제설계 및 개발(Industrial System Development ; ISD) 모형. 적절한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설계, 제작, 평가, 적용에 있어서 체제적 접근. 활용과 평가 의 과정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부터 최종적인 평가단계까지의 모든 교수활동을 운영하 기 위한 단계와 원리.2)유래: 산업내교육이나 직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