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주의][구성주의][교육]교육의 개념, 교육의 역사 고찰과 객관주의의 정의, 객관주의의 기초이론, 객관주의의 교수설계모형 및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그리고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의 개념
Ⅲ. 교육의 역사
Ⅳ. 객관주의의 정의
Ⅴ. 객관주의의 기초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Classical conditioning theory)
1) 조건형성 정의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Ⅵ. 객관주의의 교수설계모형
Ⅶ.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Ⅷ.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수설계 분야의 이론적 바탕은 1960년대에 등장한 브루너, 스키너, 오수벨 등의 교수이론에 두고 있다. 메릴, 리, 그리고 존즈는 가네 등의 교수설계이론들을 제1세대 교수설계이론이라고 지칭하며 이의 대안으로 제2세대 교수설계이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메릴 등이 제시하고 있는 제2세대 교수설계이론이란 인지이론과 인지과학의 신사조인 구성주의의 관점을 수용하고 지능적 컴퓨터, 미니 전문가 체제와 같은 진보된 교수설계를 실시하여 교수처방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베드나 등이 주장하는 교수설계에서는 전통적인 설계과정과 다른 관점에서 분석, 통합/설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내용분석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내용을 분석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많은 자료를 제공하고, 지식을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 전문가가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분석하고, 이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주도록 한다.
설계란 학습한 것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제환경이나 유사한 환경을 설계하여 상황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일이다. 여기서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는 도제기간이어야 한다. 또한, 설계단계에서는 학습자가 협동학습을 통해서 다중적 시각을 습득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평가의 대상이 사전이 명세화한 성취목표가 아니라 개별 학습자가 구성한 지식이며, 평가의
- 참고문헌
-
강인애(1997),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 대립에서 대화로, 교육공학연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구성주의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명숙(1998), 구성주의의 심리학적 근거
Paul Eggen, Don Kauchak(2006),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 의미][독자반응이론 분류]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의미,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분류,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특징,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영향 분석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기본전제,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원리,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모형,수업방법 분석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 의의,관점,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웹기반교육적용사례,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배경,특성,학습목표,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원리,성공조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