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여성복지론] 노동시장에서의 여성 역할에 대해서 설명 하고 노동시장에서 존재하는 성차별에 대한 원인을 쓰시오_
- (녹색성장 방안) 녹색성장의 배경, 녹색성장의 이슈화, 녹색성장 필요성, 녹색성장 대응, 녹색성장 한국 전망, 녹색성장 정책, 녹색성장 외국 사례
- (녹색성장 방안) 녹색성장 필요성, 녹색성장 대응, 녹색성장 한국 전망, 녹색성장 정책, 녹색성장 외국 사례
- 다국적기업론2공통) 4차 산업혁명의 의미를 밝히고, 4차 산업혁명이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설명하시오0k
- [직업, 직업환경, 유망직업, 직업구조] 직업의 의의, 직업구조의 변화, 직업환경의 변화, 미래의 유망직업, 미래의 직업전망, 미래의 직업인 조건, 미래의 직업적 과제 심층 분석
- 목차
-
1.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Instructional System Design(ISD)
■ Human Resource Development(HRD)
■ HRD 주요 이슈의 변화
■ Human Performance Technology(HPT)
■ HPT Process
■ HPT 2020
2. HPT의 발전에 공헌한 Super-Trio
1. William J. Rothwell
2. Robinson & Robinson
3. Donald Kirkpatrick
3. HPT Trend & Issue
■ ISPI를 통해 본 HPT Trend & Issue
■ ASTD를 통해 살펴본 HPT Trend & Issue
[참 고 문 헌]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현재 사회의 변화속도는 변화의 주체인 개인이나 기업이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지식의 양이 불과 3개월에 2배씩 증가 하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관심사는 더 이상 눈부신 성공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변화에의 적응에 있다. 공자는 성심편에서 欲知未來(욕지미래), 先察已然(선찰이연) 즉, “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먼저 지나간 일을 살펴보아라.” 라고 했다. 변화의 흐름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과거 시대별 교육공학 관심사의 변화를 알아보고 향후 2020년의 모습을 예측해 보도록 하자.
1.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면서 교육공학은 많은 변화를 거듭해왔다. 여기에서는 1970대부터 현재까지 교육공학의 큰 흐름을 주도해온 ISD, HRD, HPT등의 개념과 주요 이슈의 변화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자.
■ Instructional System Design(ISD)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직적이고 체제적인 교수설계(ISD)가 중요하다. ISD는 학습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해나갈 수 있도록 교수체제의 모든 구성요소를 조직하는 절차 및 과정이다(권성호, 1998). 또한 ISD는 효과적인 수업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업체제 구성요소들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과정이다(정재삼, 2000). ISD 모형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영향력 있는 모형은 ADDIE 모형과 Dick & Carey(1996) 모형이다. Dick & Carey의 모형은 전형적인 ADDIE 모형으로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의 선형적인 프로세스를 따라 프로그램을 설계하도록 지시한다. 이러한 초기 ISD 모델은 정형화된 패턴과 매뉴얼에 따라 학습목표인 관찰 가능한 외형적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수업이 설계되었다.
전통적인 ISD가 추구하는 목적은 지식과 기능의 부족을 없애는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습자 개인의 수행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있다[별첨 1. ISD를 바라보는 관점]. 또한 최근학습이 조직의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ADDIE 모형에서 벗어나서 ISD 결과가 실제 기업현장에 전이될 수 있도록 성과중심의 ISD, HPT모형 등이 개발 및 활용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나일주, 임철임, 이인숙 편저 (2003), 기업교육론, 서울 : 학지사.
나일주 (2007). 교육공학 관련 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송영수 (2000). 경영학과 교육공학. 교육공학 연구, 16(3). 183-199.
송영수 (2007). 국내 대기업의 인적자원개발(HRD) 동향 - 대기업 HRD 관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 미디어 연구. Vol. 12(2) p. 139-160
송영수 (2008). 2008 KMA-ASTD debriefing 자료.
이무근(2007). 미래사회변화와 HRD 방향. 월간 HRD. 3월호.
이상아 (2005).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직장인의 역량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이진구 (2003).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조직 역할 인식 유형에 따른 수행공학가로서의 역량 중요성 지각 및 보유 수준의 차이,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업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임철일(1997). 수행문제 분석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교육학연구, 35(1). 319-340
정용진 (2007). 2007 ASTD에 비추어 본 HRD 최신 동향과 이슈. HRD 동향, 여름호, 78-87.
정재삼 (2000). 수행공학의 이해 - 기업교육 리엔지니어링의 틀, 서울 : 교육과학사.
최동우. (2003). 기업체 HRD 담당자가 인식하는 HRD개념 및 영역분석. 재정리
ASTD (2008). Issue & Trend. ASTD Conference 발표자료집.
Korea-ASTD 연합대표단(2007). 2007 ASTD ICE2009 ASTD ICE 해외연수 ASTD International Conference & Expo 연합한국대표단, 사전 브리핑 자료.
Korea-ASTD 연합대표단(2008). 2008 ASTD ICE2009 ASTD ICE 해외연수 ASTD International Conference & Exp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