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제5장 훈련프로그램개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교수체제개발의 의미와 발전과정

1)의미:
2)유래
3)제한점
4)내용상의 변화

2.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 모형의 단계

1)요구와 요구분석(Need Analysis)

(1)요구분석과 준비단계의 필요

(2)요구의 의미

(3)요구분석(need analysis)과정 (=분석, 사정(assessment))

①평상시 정보수집활동

②준비단계

③요구분석

2)설계단계(Design)

(1)교수목표 설정의 조건
(2)교수목표의 영역
(3)하위교수목표의 분석
(4)교수방법의 결정
(5)평가설계
(6)기타 설계에서의 실시사항

3)개발단계(Development)

(1)정의

(2)설계와 개발단계가 병행

(3)중요사항

4)실시단계(Implementation)

(1)정의
(2)역할 수행
(3)인적자원 개발자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
(4)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따른 역할

5)평가단계(Evaluation)

(1)훈련 프로그램 평가와 평가의 목적
(2)훈련 프로그램 평가 모형
(3)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결과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제 5 장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

- 개인개발과 많은 관련 핵심적인 활동으로 여겨짐. 학문 분야의 하나로서 다양한 연구주제 와 현실적 필요성이 제기되는 인적자원개발 및 관련 학문의 하위영역으로 구분. 전문성을 인정받는데 있어서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체계화한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의 역할과 가치가 매우 큼.

1. 교수체제개발의 의미와 발전과정

1)의미: 훈련 프로그램개발 모형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그 영향력이 강한 모형이 교수체 제설계 및 개발(Industrial System Development ; ISD) 모형. 적절한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설계, 제작, 평가, 적용에 있어서 체제적 접근. 활용과 평가 의 과정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부터 최종적인 평가단계까지의 모든 교수활동을 운영하 기 위한 단계와 원리.

2)유래
: 산업내교육이나 직업교육의 프로그램이 존재했었으나 체계적인 교수개발과정을 통해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아니었음.
: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은 짧은 시간 내 다수 군인 훈련시켜 전쟁을 수행해야 했으므로 체계적인 교수학습의 문제 해결 위해 교수설계이론 및 측정․평가 등을 체제접근에 의해 통합하려는 노력에 의해서 탄생
: 1957년 소련이 세계최초로 인공위성을 발사하는 스프트닉 충격(Sputnik shock). 교육이 이러한 과학기술의 부진한 발전의 원인으로 지목됨.
: 군대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 모형을 산업체의 훈련에도 적용하기 시작했고, 70년대에는 미국의 교사, 교육과정 담당자, 매체전문가들을 위한 교수개발강습회를 개최했고, 기업들이 교수체제개발 모델을 변형․개발하여 사용하기 시작함. 80년대에는 일본기업들이 일본화하여 사용했으며, 90년대에 들어서는 한국기업들도 수입해 사용하였으나 한국적 문화와 풍토에 효율적이지는 않았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프로그램3. 영국의 기술사업화 프로그램4. 이스라엘의 기술사업화 프로그램5. 한국의 기술사업화 프로그램제3장 기술사업화 모형1. 기술사업화 모형연구2. 기술사업화 모형제4장 사업타당성분석(Feasibility Study)과 경제성분석(Economic-Analysis), 기술가치평가1. 사업타당성 분석2. 경제성 분석3. 기술가치평가제5장 기술사업화 유형1. 기술사업화 유형의 이해2. 창업과 Spin-off3. M&A4. 공동연구개발5. 자체연구개발6. 기술사업화 성공요인제6장 기술이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의 요약
  • 훈련, 급여- 인사기능에서의 경영활동수준▷ 운영통제 : 인사기록 유지, 급여, 교육훈련의 시행▷ 경영통제 : 인적 자원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계획 및 통제업무▷ 전략계획 : 목표와 기본방침을 정해줌(5) 종합- 각 조직기능의 통합성 / Real Time 중요 ⇒ ERP 대두4. 정보시스템의 유형(1) 거래처리시스템(TPS)- TPS는 실제거래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그 거래행위를 반영 또는 기술하는 거래자료를 처리- TPS는 기록의 보존이나 여타 MIS 하위시스템에의

  • [소논문] 리더십 개발과 기독교 교육 -평신도 리더십을 중심으로-
  • 모형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겠지만 본 강의자는 새로운 시도의 하나로 이러한 모델이 가능함을 제시코자 합니다. 제5장 결론한국 교회는 성령 충만에 기반을 둔 리더십영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학화해야 한다. 하나님의 실재와의 구체적인 만남으로 인해 개인의 삶에서 진정한 변혁이 일어나고 이러한 개인의 갱신이 그룹으로, 사회로, 그리고 국가적인 거듭남으로 퍼져 나갈 수 있다. 성령의 능력 아래 있는 교회는 사회 안의 소외 계층이

  • [인문]인사관리
  • 인적자원의 개발관리1. 경력관리(1) 의의* 미국에서 발생 - 1955년 후버위원회 인사부문 권고안* 경력관리는 현대 인적자원관리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인재확보 및 배분과 더불어 종업원들의 성취동기 유발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즉,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이다. * 성장배경 - 기술변화, 사회가치관의 변화, 평등고용기회 운동, 행동과학의 발달 등* 본질 - 행동과학의 인간존중 이념을 바탕으로 기업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를 통합하

  • [교육경영] 제5장 지도성 이론
  • 인적자원 관리기능 : 교육지도자는 인간관계, 대인관계 및 동기유발 등의 인간자원 관리 에 관한 기능을 수행한다.◦교육기능 : 교육지도자는 교육이 일어나는 현장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진단하고, 교사를 상담하며, 장학을 제공하고, 평가하며, 교사훈련을 하고, 동시에 교육 과정을 개발하는 등의 교육적인 기능을 수행한다.◦상징기능 : 교육지도자는 교육 분야의 책임자로서 학교 순시, 행사 주관, 언행 관리, 학교 의 목표와 비전 제시 등을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