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HRD에서 매체의 활용
1. 교수매체의 개념과 선정 시 고려 사항
2. 교수ㅡ매체의 기능
3. 교수매체의 속성
4. 교수매체의 분류

2. 매체 및 자료의 활용
1. 매체
2. 매체 발달의 역사
3. 수업매체의 선택
4. 수업매체의 특성과 활용

3. 교수 매체 활용시의 제한점
1.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2. 학습자의 지적 수준
3. 교수-학습 방법

4. 매체 및 자료의 선택과 개발
1) 교수매체의 의미와 유형
2).교수매체의 기여도
3).교육매체나 자료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
4).실과 교육
5)시각매체와 자료개발

5.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동의 개발
1) 교수매체의 선정
2)교육매체의 기여도
3)활동의 개발

6. 컴퓨터 보조수업(CAI)과 컴퓨터 운영수업(CMI)
1.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2. 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
3. CAI와 CMI의 차이점

7. 왜 ISD가 필요한가. 왜 설계가 중요한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교수설계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즉 거시적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방식을 말한다.

ISD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즉 수업의 모습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를 산출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ISD모형은ADDIE (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과정을 가진다. 여기에서 우리 조는 ‘설계’ 부분에 대하여 발표를 준비하였다.

교육체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서, ISD가 교육체제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습에 촛점을 둔 수업”(learning-focused instruction)을 생성해내며 활력이 넘치고 성장하는 분야가 되기 위해서 다섯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ISD에 필요한데, 그 다섯가지를 먼저 알아 보도록 하자.

첫째, ISD의 과정은 일련의 의사결정과정이다. ISD의 과정은 분석(analysis)-종합(synthesis)-평가(evaluation)-변화관리(change)의 순환적인 의사결정의 사이클”로 바뀌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적시분석(just-in-time analysis)과 즉석평가(zerodelay evaluation), 그리고 계속되는 변화(on-going change)를 통한 의사결정을 중요시한다.
둘째, ISD의 과정은 교수체제의 상위체제(supersystem)에 영향을 준다. 교수체제의 상위체제에는 공교육, 고등교육, 기업교육 등의 여러 맥락의 체제가 있다. 보통교육과 고등교육의 체제는 보다 넓은 사회와 그 조직들의 요구에 많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에 ISD의 변화는 교육의 체제적 변화에 반영된다. 반면에 기업교육체제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가정과 학습지도안
  • . 여러분이 배운 것과, 집해서 만들어올 식단을 가지고 다1음시간부터는 저와 함께 직접 그 음식을 만들어 볼 거에요. 어때요 재미있겠죠? 그럼 다음시간에 봐요~”다음 차시 수업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과제물을 부여받는다.웹캠,프로젝터3인지적 도제 학습 : 영양사라는 전문가를 통해 학습자가 말한 지식을 명료화시킨다. 교수설계 개관가정교과 개관1. 성격2. 목표3. 세부목표단원 개관단원의 진행본시 수업 교수-학습 지도개안

  • [교육공학] 구성주의교수-학습모형
  • 개발을 학습목적으로 한다.②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생성된 문제를 기반으로 한다. 그 이유는 문제중심학습은 진정하고 현실적인 관련 개념과 원리들을 제기해야하기 때문이며, 실제적 문제가 지닐법한 복잡함과 다면성을 유지할 수 있는 인위적 문제들을 고안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③ 실제적인 문제의 제시방식 역시 문제중심학습의 중요한 요소이다. 문제는 학습자들이 문제를 받아들이고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현실감 있는 방식으로

  • [교육공학]교육공학 시험대비자료
  • 자료수집 및 조사연구 ④ 해결방법 실시 ⑤ 결과 발표 및 토의 7. 탐구 학습- 자연과에서 수업 많이함- 듀이의 반성적 사고 중시, 마시알라스의 모형으로 개방된 심리적 풍토에서 교수-학습에 가설을 많이 사용하고 이들 가설과 연관된 신축성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검증 평가해 나가는 과정- 마시알라스 탐구모형① 안내 ② 가설 ③ 정의 ④ 탐색 ⑤ 증명 ⑥ 일반화8. 문답법 - 산파술9. 프로그램 학습- 스키너의 강화이론 , 교정 프로그램 중요10. 개

  • 교수설계에 관하여
  • 교수설계 I . 교수설계에 관하여1. 교수설계의 개념1) 교수개념의 정의➜교수-학습의 원리를 자료, 활동, 정보자원과 평가를 위한 계획으로 전환하는 체계적인 성찰 과정. 교수활동은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줌으로써 의도된 지적, 정의적, 신체적 행동변화를 꾀하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다.2) 교수설계의 역사적 배경첫째,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발 학습 기구프레시의 교수기계, 크라우더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자원, 결과를 운영하고 조절하는 영역으로서 자원을 지원하기 위한 체제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조정하는 ‘자원관리’, 교수용 자료를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원격대학과 같은 운영체체를 어떻게 수정보완발전시킬 것인지를 다루는 ‘전달체제관리’, 보다 포괄적인 관리영역으로서 학습자원을 제공하려고 정보의 저장전달처리를 계획하고 감독하고 조종하는 것을 의미하는 ‘정보관리’, 교수설계와 개발과정을 프로젝트로 파악하는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