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Dick & Carey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체제설계 개관
2. 수업체제 설계 모델
3. 목표 규명을 위한 요구분석 (Assess Needs to Identify)
4. 수업 분석 (Instructional Analysis)
5. 출발점 행동 및 상황 분석 (Entry Behavior and Context Analysis)
6. 수행목표 진술 (Writing Performance Objectives)
7. 평가도구의 개발 (Developing Assessment Instruments)
8. 교수전략의 개발 (Developing Instructional Strategy)
9. 수업자료의 개발 ( Developing Instructional Materials)
10.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Design & Conduct Formative Evaluation)
11. 교수 프로그램 수정 (Revise Instruction)
12. 총괄 평가 (Design & Conduct Summative Evaluation)
본문내용
1. 수업체제설계 개관

1) 수업체제 설계(ISD)
- 요구와 문제를 밝혀내고, 이를 토대로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수업내용, 방법, 평가 등에 이르는 수업체제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성, 조정해 가는 일련의 전략과정
- 수업(Instruction)이라는 하나의 체제(system)가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상호 관련된 구성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규정하고, 구성된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 체제접근(system approach) 방식에 의해 설계/개발(design/development)하는 것

2) 체제접근에 의해 수업설계를 하는 이유
- 처음부터 학습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고 알 수 있게 될 것 (목표)에 초점을 둠
- 수업체제의 각 구성요소들, 특히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수업전략을 설정, 실행 할 수 있게 한다.
- 실험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서 수업체제의 여러가지 구성요소들을 평가, 수정, 보 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3) 교수설계 모형 (ISD Models)
- 교수의 접근방식의 기반이 되는 일련의 전략이나 지침.
- 학습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학습이론은 교육학자들이 믿고 있는 인간이 새로운 사상과 개념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 인간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학습 하고자 하는 새로운 정보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 명이 주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교육공학 용어분석 -교수설계 영역
  • 모형, Dick & Carey 모형, ASSURE 모형 등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외국어로 된 내용에 수록된 개념을 해석한 것이기 때문에 한국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관련된 책들에는 이러한 모형의 세부적인 요소들의 단어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좀 더 용이한 교육설계의 학습을 위하여 여러 책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을 살펴보고 적절한 단어로 통일해보고자 한다. 우선 Performance Objectives (수행목표 진술 혹은 성취목표 진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Perfo

  • [교육공학]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교육학연구, 35(1). 319-340정용진 (2007). 2007 ASTD에 비추어 본 HRD 최신 동향과 이슈. HRD 동향, 여름호, 78-87.정재삼 (2000). 수행공학의 이해 - 기업교육 리엔지니어링의 틀, 서울 : 교육과학사.최동우. (2003). 기업체 HRD 담당자가 인식하는 HRD개념 및 영역분석. 재정리ASTD (2008). Issue & Trend. ASTD Conference 발표자료집.Korea-ASTD 연합대표단(2007). 2007 ASTD ICE2009 ASTD ICE 해외연수 ASTD International Conference & Expo 연합한국대표단, 사전 브리핑 자료.Korea-ASTD 연합대표단(2008). 200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접근과 체제적 교수설계
  •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4장. 체제적 교수설계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활동 하위요소와의 비교4장. 체제적 교수설계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의 단계별 상세사항교수목표분석(요구분석): 목표설정을 위한 요구의 분석교수분석: 가르칠 내용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과제분석’ 이라고도 일컬음 학습자 및 환경분석: 주로 학습자의 준비행동 및 특성을 파악하는 단계성취목표 진술: 학습자가 교수를 통

  • [교수설계]교수설계의 내용 및 교수설계의 방법 그리고 향후 교수설계의 제고 방안 분석
  • .참고문헌김동식(1992) / 차세대 교수 설계 이론의 기본 논리 및 한계점 탐색, 교육개발김영수 / 교수설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대사전 제출원고신동금(1992) / 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임철일(2000) / 교수설계이론 -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임철일(1995) / 교수설계이론을 위한 대안적 연구방법론의 탐색, 교육학연구정인성(1990) / 실천적 교수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 [교육공학] 교수체제개발
  • 이 형성평가는 프로그램의 질 향상을 위하여 ISD의 모든 단계(과정)에서 순환적으로 일어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참고문헌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영균 외 5人, 학지사, 2003, (p104 ~ 1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1996, (p205 ~ 252). 희소 Eduvision 교육학, 이이수, 열린교육, 2004, (p256 ~ 25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3人, 교육과학사, 2004, (p101 ~ 115).손영민의 교육학 下, 손영민, 새롬출판사, 2003, (p289 ~ 39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