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공학의 개념, 정의, 연구 영역
-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적용방안-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핵심내용요약, 교육공학적용방안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정책][미디어]미디어교육의 정의, 미디어교육의 등장,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어려움, 미디어교육의 향후 실천방향 미디어교육의 정책 과제 분석(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정책)
- [미디어교육] 현대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모습과 사례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공학(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목차
-
1. 설계
2. 개발
3. 활용
4. 관리
5. 평가
- 본문내용
-
1. 설계
기존에 사회 단체 및 일부 학교가 적용해 오던 미디어교육 커리큘럼은 교육적 철학이나 교육공학적 이론에 기반한 것이라기 보다는 모니터링, 제작, 읽기 중심의 단편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왔다.
교육공학 분야의 교수체제설계 이론에 비추어, 미디어교육체제설계 영역을 구체화함으로써, 단편적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체제적, 체계적인 미디어교육을 실행하는데에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
1) 교수체제설계(ISD)
교사의 질만을 강조하던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달리 수업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강조하는 관점을 일컬어 교수설계의 체제 접근이라고 한다(체제적 교수설계). 체제의 구성요소는 학습자, 가르치는 사람, 교수 프로그램, 학습 환경 등이며, 수업의 모든 요소들은 학습이 일어나도록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체제 접근에 기초하여 교수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이 하나의 절차적 모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설계모형으로 ADDIE 모형과 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