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평가제의 바람직한 시행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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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평가제 논란과 교육적 중요성

2. 교원평가제와 관련한 기본적인 개념
2.1. 교원평가제란
2.2. 현행 근무평정제도 개념 및 문제점
2.3. 외국의 사례(미국, 일본)
2.3.1. 미국의 교원 평정
2.3.2. 일본의 교원 평정 제도 - 성과주의의 도입과 문제

3. 새로이 도입될 교원평가제
3.1. 기본 방향
3.2. 기본 원칙
3.3. 평가 목적
3.4. 평가자 및 평가방법

4. 교원평가제 찬반 입장 정리
4.1. 교원평가제 찬성 입장
4.1.1. 학부모 단체
4.1.2. 학자, 언론 등의 의견
4.1.3. 기독교 교사모임 ‘좋은교사운동’
4.2. 교원평가제 반대 입장
4.2.1. 교원단체
4.2.2. 유명인사 (도올 김용옥)

5. 교원 평가와 관련한 주요 논쟁 사안에 관한 우리의 입장
5.1교직의 전문성에 관한 입장
5.2 학생들의 평가 주체 인정 여부에 대한 입장
5.3 표준적인 교원 평가체제의 확립에 관한 입장

6. 대안
6.1교사전문성 향상프로그램에서의 표준 개발과 평가
6.2 평가 주체간 영역별 평가 후, 결과 반영방법의 다양화
6.3 교원승진체계의 2원화 및 평교사 자격의 다단계화
6.4 전문성 수준의 평가 방법으로서 포트폴리오 활용
6.5 교원교육 평가인정제 실시

7. 결론
본문내용
1. 교원평가제 논란과 교육적 중요성
천태만상의 개인차를 밝히고 그에 알맞도록 지도되고 있느냐를 밝히는 것이 곧 교육평가의 역할이다. 교육평가는 교육목적의 선정,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학습지도 자체를 평가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고, 목적에 입각하여 평가기능 자체를 반성해 보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제작된 평가도구가 얼마만큼 믿을 수 있으며, 따라서 객관성과 타당성이 있느냐를 따지기 위해서 필요하다는 것이다. 만일 평가 과정이 잘못 되었을 때 그 결과에 의한 결론은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의 성장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 자체를 재검증한다는 뜻 이외에도 교육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양성˙교육재정˙장학지도˙교육행정˙교육조직˙교육제도 등의 적절성을 판정하는 데에도 교육평가는 필요하다.
단, 어떠한 교사교육이 성공적인가 하는 것에 대한 해답은 단순한 접근이 아니며 칼로 무를 자르듯 어떠한 단일의 해답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어떠한 교사교육이 성공적인지, 아니면 어떠한 교사양성기관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 논의의 초점을 두는 것은 검증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해답을 찾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하지만 훌륭한 수업과 훌륭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분명히 밝혀주는 의미 있는 기준이 설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합당한 평가를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 수준을 판별하고 그 능력이 미진한 교사에게 적합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교직에 오래 머무르는 성공적인 교사들을 많이 배출해 내리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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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상(2004), 한국교육평론 2004 : 제8장 교원평가제 도입과 교육주체별 입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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