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및 목적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3. 연구의 제한점 ------------------------
Ⅱ. 본 론 1. 연구 배경 ---------------------------
1) 국내의 교원평가제
2) 외국의 교원평가제
3) 연구의 기본방향
2. 다면평가제도의 의의와 목적 --------------
1) 다면평가제도
2) 교사의 다면평가제에 대한 문제점
3) 다면평가제에 대한 대안
3. 교원평가의 획일성이 가지는 문제점과 대안 ---
1) 현 교원평가 획일성의 문제
2) 대안과 대안이 지닌 문제점
3) 다양성 확보의 문제를 논하며
4. 교사 평가의 방법 ----------------------

Ⅲ. 결 론
1. 요약 및 정리 -------------------------
1) 요약
2) 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의 제한점
4) 연구의 문제 및 내용
5) 외국의 교원평가제
6) 교사평가의 방법에 관한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
본문내용
Ⅰ. 서 론

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부에서는 ‘부실한 공교육의 정상화’와 ‘공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새로운 형태의 교원평가제 도입방안을 밝혔다.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이 교원평가제는 2007년부터 모든 초․중․고교에서 실시된다. 그런데 이 교원평가제가 끊임없는 잡음을 일으키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찬반 논쟁과 극단적 단체행동 등이 벌어져 문제가 되고 있다.

사실 이런 교원평가제 도입은 비단 교육계만의 변화가 아니라 사회적인 추세로써 경쟁과 평가가 강조되는 현상의 일환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따르는 이 제도의 도입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교육의 특수성 때문이다.

교육은 그 목표를 장기적으로 잡고, 전 국민을 대상을 행하며, 전문성이 강하다. 또한 그 평가가 용이하지 않고, 다른 기관이나 지역사회와 고도의 협력성을 요구한다. 이러한 교육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때 무작정 현 사회의 추세인 경쟁과 평가만을 강조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하더라도 ‘교육의 질 향상’만은 간과 할 수 없는 일이다. 교원은 교육활동의 주체이며, 교육의 질과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교육에서 교원의 위치가 중요하다는 것은 교육문제에 있어서 교원문제의 대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막중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교원과 관련된 문제는 숱하게 거론되어 왔다.

그러한 문제들은 주로 교원의 질, 양성, 수급, 인사, 현진연수, 교원단체, 처우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이러한 문제들 중 교원의 질 문제는 교원이 교육을 올바로 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질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탁월한 교과 지식은 물론이려니와 아직 미성숙한 학생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그들에게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의 숙지, 인간의 정신과 삶의 숭고함에 대한 논리적 가치의 정립, 국가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책임감, 그리고 교육에의 소명감, 헌신적 태도 등이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교원의 질 문제는 충족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원 평가제에 관한 분석 및 연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목차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연구 목적) 2. 교원평가제의 목적3. 교원평가제란?4. 교원평가제의 장점 및 단점(문제점)5. 외국사례6. 설문지7. 인터뷰8. 결론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연구 목적)교육은 개인의 인격형성과 자아실현에 큰 영향을 준다. 또한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 우수한 인재는 질 좋은 교육을 통해서 양성시킬 수 있다. 이 모두를 위해서 교육의 질이 중요시 된다. 교육의 발전을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원 평가제에 관한 분석 및 연구
  • 교원평가제목 차교원평가제 알아보기교원평가제란?!교원평가제의 목적현행제도와 개선안목 차2. 교원평가제 도입 해외사례일 본 사례독 일 사례영 국 사례캐나다 사례목 차3. 교원평가제 장단점장 점단 점목 차4. 연구 활동설문내용 분석인터뷰 자료목 차5. 결 론보완점발전 방향결 론1.1 교원평가제란?!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1.2 교원평가제의 목적모든 인사관리의 기초자료 제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교원학부모단체는 교원평가제의 제안에 따른 합의점 도출에 심각한 난항을 겪었고, 2006년 국회에 제출된 유사한 내용의 교원평가제법은 심의가 지연 돼 결국 5월말 17대 국회 임기 만료와 함께 폐기됐다. 그러나 교원평가제는 그 이후로도 여전히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교원학부모단체는 교원평가제의 제안에 따른 합의점 도출에 심각한 난항을 겪었고, 2006년 국회에 제출된 유사한 내용의 교원평가제법은 심의가 지연 돼 결국 5월말 17대 국회 임기 만료와 함께 폐기됐다. 그러나 교원평가제는 그 이후로도 여전히

  • [교육공학] 교원평가제에 대한 현장 반응(찬성/반대측 의견)-교사와 학생 중심으로(A+레포트)★★★★★
  • 교원평가제도 도입 권고반대 및 기타필요성 공감찬성5.7 94.304. 11. KEDI찬성반대북부I-2. 현행근무평정제와 교원평가제 시안 비교교원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승진 전보 등 인사자료로 활용목적교장,교감:장학활동, 교원의 능력개발 등교사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교육자로서 품성, 공직자로서 자세, 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교감 : 교육활동지원 등 기타 행정사무 관리)평정요소동료 (교장, 교감, 교사 상호간 관찰)학생․ 학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