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목표,현황,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지도상 유의점,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에 대한 인식
2. 학생 중심의 미술과 교육과정 연구
3. 창의성과 미술교육의 관계 재정립
4. 미술교육 이념의 정립

Ⅳ. 미술과(미술교육)의 현황

Ⅴ.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Ⅵ.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Ⅶ. 미술과(미술교육)에 대한 오해
1. 학교에서 미술교과가 가르치기 쉽고 편하다
2. 미술 생산 학습에만 치중한 미술시간의 운영
3. 잘 그리는 미술교육의 오해
4. 미술교육 평가의 주관성
6. 외국교육의 사상이나 사례의 무분별한 도입
7. 교사의 미술교육에 대한 자신감
8. 미술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의 지나친 맹신과 활용

Ⅷ. 미술과(미술교육)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베티의 그림 교실 혁명` 중 첫 번째 책인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의 저자 베티 에드워즈는 `제대로 보기만 하면 누구나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미술 교육과 같이 열악한 환경에서 기능에 치우쳐 가르치게 되면 사물을 개념으로 보는 데에 익숙해지게 된다. 그래서 보고 그리지 않으니 `제대로 보는` 훈련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보통 9세까지는 양쪽 두뇌가 활발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언어를 담당하고 있는 왼쪽 두뇌는 서서히 발달하기 때문에 9세가 되면 왼쪽 두뇌 중심으로 교육하는 학교 교육과 더불어 오른쪽 두뇌가 오히려 퇴행하게 된다. 그래서 오른쪽 두뇌를 개발하지 않으면 왼쪽 두뇌로 사고하는 능력만 자라게 된다. 왼쪽 두뇌만 활발할 경우 전체적으로 보는 안목이 모자라 부분적으로 보게되고 이는 결국 고정된 개념 속에서 닫힌 삶을 살게 하는 것이다(Ruth Straus Gainer & Harold Gainer, 1977). 베티 에드워즈는 이 보는 훈련은 오른쪽 두뇌를 활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녀는 수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미술의 재능에 대하여 연구해 왔다. 그녀는 말하고 쓰기 능력을 모든 사람에게 가르칠 수 있듯이 그림 그리는 능력 또한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사람들이 그림 그리는 능력에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결국 누가 `얼마나 잘 보았느냐`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베티는 그림 그리기를 통해서 오른쪽 두뇌로 전환하는 방법을 시도해보았는데 남녀노소 관계없이 적용되며 특히 처음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유치원 시기에 즉 객관화되어가면서 사물을 사실적으로 보기 시작하는 시기에 중요하다고 한다. 그녀는 스페리 교수의 뇌 분리설에 착안하여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이러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고 그려내는 과정 속에는 많은 인식작용이 들어있지만 첫째는 새로이 보는 법을 배우게 되고, 둘째는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었던 창의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셋째는 통찰력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과 해결방법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1964년에 발표된 뇌 분
참고문헌
* 김정희 외 6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 김종수, 1318 미술여행, 동녘, 2008
* 반경란 저, 그림으로 말하는 아이, 시공아트, 2010
* 임염방 외, 미술과 교육(1),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 1987
* 한국미술교육연구원, 아트예주, 한국미술교육연구원, 1997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미적, 미]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의의,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중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특징, 향후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개선 방향 분석
  • 평가관을 가져야 한다2) 평가는 목적, 목표에 준해야 한다3) 평가 방법이 다양화되어야 한다4) 평가 결과의 활용을 잘 해야 한다4. 지도상의 유의점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중요성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특징1. 미술과의 성격2. 미술과의 목표3. 미술교육내용1)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2) 내용 구성의 틀Ⅴ. 향후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개선 방향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은 미술과 교육의 특성을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해 나감과 동시에 교육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 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함으로써,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모습의 교육,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총체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즉, 교육정보화란 정보화 사회에서 국민 교육 체제의 변화를 일컫는 말로 교육의 내용, 방법, 대상 등에 대한 총체

  • [학사][미술교육개론]중학교 미술교과 실기 평가에 관한 연구
  • 미술교육에서의 평가1)미술교육에서의 평가의 의미와 목적2)미술교육에서의 평가의 유형 및 방법2.미술에서의 수행평가1)수행평가의 의미와 특징2)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제 Ⅲ 장 미술과 수행평가에 대한 실태조사 분석1. 조사 방법2. 조사 결과 분석제 Ⅳ 장 결 론참 고 문 헌부록표 목 차 설문지의 문항 분석 내용 비교 분석을 위한 교사학생간의 동일한 설문 문항표 교사의 경력별 현황 교사의 전공 현황 교사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과 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 분석Ⅰ.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1. 표현 활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표현 활동학습의 특성2) 표현 활동 학습의 방법2. 표현 활동 학습 단계1) 학습 단계2) 단계의 설명3. 지도상의 유의점Ⅱ. 미술과교육(미술교육) ICT(정보통신기

  • [교육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평가의 전 과정에서 학생의 의사가 적극적으로 존중되어야 한다.2) 계발활동의 지도단계(1) 효율적인 계발활동 운영 모형목표설정평 가지도계획 수립• 연간 지도계획- 활동 목표- 활동 내용- 활동의 조직-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의 관점- 자료, 작품 처리• 차시별 계획부서 설치 및 편성① 부서 설치, 운영방법 및 운영시간 결정② 입부 지도③ 학생 희망 조사및 편성활동 전개① 준비② 탐색 ③ 훈련④ 정착⑤ 심화(2) 지도 계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