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미술교육개론]중학교 미술교과 실기 평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Ⅰ 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선행연구의 고찰
4.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연구의 한계점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1.미술교육에서의 평가
1)미술교육에서의 평가의 의미와 목적
2)미술교육에서의 평가의 유형 및 방법

2.미술에서의 수행평가
1)수행평가의 의미와 특징
2)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제 Ⅲ 장 미술과 수행평가에 대한 실태조사 분석

1. 조사 방법

2. 조사 결과 분석

제 Ⅳ 장 결 론

참 고 문 헌

부록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급속히 변해 가는 정보화 세계화의 추세에 맞추어 평가 개선에 관한 다양한 시도나 대안이 모색되고 있다. 앞으로의 교수. 학습 및 평가는 전인 교육을 신장시킬 수 있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신지식인의 양성이 곧 국가 경쟁력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아실현이 주요관건이 됨에 따라, 아는 것을 넘어 수행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평가하고자 하는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가 새로운 평가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중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학습성취도 평가에 있어서도 학생 상호간의 비교평가 결과에 중점을 두는 형성평가에서 최근에는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위주로 하여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수행평가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 개개인의 행동적, 정의적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수행평가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면서 실행과정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추출하여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2. 연구의 목적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 즉 문화인은 만드는 교육으로 지성인으로서 보람된 삶은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정서순화과목이다. 제 6차 교육과정에서 미술교육의 목적을 "조형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삼랑(1998),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교육부(1994),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김춘일(1992),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임편진(1998), 「중학교 미술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석문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교육과학사



<논문>
이예헌(1986), "미술교육의 평가에 대한 연구 -중학교 회화단원을 중심으로-"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오승익(2000), "중등 미술교과 실기 평가에 관한 연구-제주도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신동근(2002),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의 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 심리]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관한 조사연구를 하는 사회복지사 확정영역학교사회복지사: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자원봉사활동관리 전문가: 지원봉사자들을 모집, 배치, 상담, 훈련하고 자원봉사자 활용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 평가하는 사회복지사 교정사회복지사: 현행 법무

  • 우리나라 & 프랑스 교육과정 비교
  • 학사가 진행되며, 6월말 가장 긴 방학인 여름방학으로 학사 일정이 끝난다. *** 학제표학교나이학년 호칭초등교육유치원3-6사립유치원: 쟈드랭 당팡(jardin denfants)의무교육: 3세에서 16세초등학교6CP(11학년)준비과정7CE1(10학년)기초1년과정8CE2(9학년)기초2년과정9CM1(8학년)중간1년과정10CM2(7학년)중간2년과정중등교육중학교관찰과정116학년-초등학교때 배운것 복습-모든 학생 같은 과목을 배움-외국어 하나로 필수 선택125학년진로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Ⅷ. 과제를 하면서 각 자 느낀 점 Ⅸ. 조사하면서 참고 자료 출처 Ⅰ. 학교 교육에 대한 정의 1. 학교란 무엇인가?- 교육 학습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학생을 모아 일정한 교육 목적 아래 교사가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는 기관을 일컬음(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학교의 기능요건① 배우는 사람의 심신의 발달과 학력수준에 맞추어 계통있게 배열된 교육내용이 준비될 것. ② 교사와 둘 이상 학생에 의한 교과 수업(집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교육의 가장 큰 특징으로 자리잡은 듯한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현실을 지배하고 있는 강한 엘리트주의와 개혁이념으로서 자주 내세워지고 있는 평등주의의 충돌이 만들어낸 것이 우리의 교육현장이며 특히 입시제도이다. 이러한 충돌이 우리의 교육을 문제투성이로 만들어온 일차적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은 해방이후 최근까지의 입시제도 개혁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하는데 근본 목적이 있다. 특히 입시제도 개혁의 결과를 아래의 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