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별첨자료,조리실습,식습관설문조사,특별활동발표를마치며,계발활동의 이론과 실제
- 목차
-
Ⅰ. 계발활동의 이론
1. 계발활동의 개념과 특성
1) 계발활동의 개념
2) 계발활동의 특성
3) 학년별 계발활동의 특성
2. 계발활동의 목표와 내용
1) 계발활동의 목표
2) 계발활동의 내용
3. 계발활동의 운영
1) 계발 활동 운영 모형
2) 계발활동의 운영
4. 계발활동의 지도
1) 계발활동의 지도 원리
2) 계발활동의 지도단계
3) 계발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5. 계발활동의 평가
1) 계발활동의 평가 관점
2) 계발활동의 평가 방법
Ⅱ. 계발활동의 실제 - 요리활동: 어린이 요리왕
1. 계발활동으로서 요리활동이 갖는 의미
2. 어린이 요리왕
- 본문내용
-
Ⅰ. 계발활동의 이론
1. 계발활동의 개념과 특성
1) 계발활동의 개념
계발활동은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이는 활동집단 중심으로 구성된 제6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클럽활동과 비슷한 성격의 것이다. 그러나 종래의 클럽활동이 학년이나 학급에 구애됨 없이 공통의 흥미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을 뜻하는 것으로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추구하는 활동이었다면, 계발활동은 사회에 자기 주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고 창의성과 정보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아 나가야 할 필요성을 반영한 보다 적극적인 활동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취지의 하나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정보통신 활동’이 계발활동의 하위 내용으로 신설되었다.
2) 계발활동의 특성
계발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흥미, 취미, 소질, 적성에 바탕을 두고 그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특별활동의 한 영역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