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주자학
§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2. 도교의 영향

§ 사대부 계급의 대두와 송학의 이상

§ 주자학의 형성

§ 주자학의 사상
1. 태극설(太極)

2. 이기설(理氣)

3. 심성론(心性)

◈ 양명학
§ 양명학의 성립
1. 육상산

2 왕양명

◈ 나의 견해

본문내용
◈ 주자학
§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 송학(주자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송학의 형이상학적인, 사변적인 성격과 송학의 중심개념인 “이(理)”의 설은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체용의 논리”를 통해서 주자학에 나타난 불교의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자. “체용” 이라는 것은 인과(因果)와 관련된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바람과 파도의 관계인 데 대해서 체와 용의 관계는 물과 파도의 관계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즉 “체”란 근본적인 것, 제 1차적인 것을 말하는 것이고, “용” 이란 것은 파생적인 것, 제 2차적인 것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체와 용은 서로 별개의 것이 아닌 “체용일치” 가 되게 되는 것이다. 이 체용의 논리는 천태(天台)와 화엄(華嚴)에서 명백하게 나타나며 수/당 시대에는 많은 불교 철학에서 이 논리를 빈번히 사용했음을 통해 불교적 요소가 송학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도교의 영향
- 도교적인 면은 어떤 점에서 송학의 발흥에 기여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도교적이란 것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는 노자, 장자, 열자 등의 책에 의해 대표되는 도가철학, 두 번째는 선도(仙道), 단도(丹道) 등으로 불리는 전문도사들간의 극히 전문적인 도교 이론과 실천, 세 번째는 중국에 여행했던 사람들이 언제나 보고 들었던 것과 같은 민중의 생활에 가장 밀착되어 있는 제사, 주술, 부적 등의 이른바 민중도교를 들 수 있다. 이 셋 중 두 번째 내용 부분이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고 불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말한 “선도”라든가, “단도”라고 불리는 것은 선인(仙人), 진인(眞人)이 되기 위한 육체술, 정신술의 이론으로서 이 이론의 근본은 우주와 공감하고 우주의 정수를 포착해 “천지조화의 기운”을 훔쳐 인간의 곁에 붙잡아 두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도교의 영향을 받아 나오 것이 송학의 유교 경전인 “역경” 이다. 역경 중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예를 들면 “역에 태극이 있으며 태극으로부터 양의가 생겨나고 그 양의로부터 사상이 생겨나고 사상으로부터 팔괘가 생기게 된다.” 라는 것이다.
즉, 도교적인 것이 송학에 미친 영향이라는 것은 개개의 개념의 기원이라든가 계승이라든가 하는 문제보다는 우주적인 것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우주적인 원리와 공감하려고 하는 감정은 아마 도사나 은자들 사이에서 가장 강하게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져 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것이 이제 사대부에게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 사대부 계급의 대두와 송학의 이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양명학연론 을 읽고
  • 양명학이 크게 나누어서 우파와 좌파로 나눠진다고 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우파는 양지(良知)에 객관적 규범성이 있다. 라고 주장했지만 결국 그러한 규범성이 성리학에 수렴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반면 좌파는 개개인의 양지(良知)는 결국 순수한 감정, 욕망이라는 감성의 측면을 강조,어린아이처럼 순수한 감정욕망을 억누르는 유교의 어떠한 도덕률도 반대하는 입장을 가지게 됐다. 그래서 이러한 사상적 분위기가 명 말의 금병매로 대표되는

  • 명대철학-양명학
  •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5쪽양명의 주희 격물설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격물설의 토대는 ‘심즉리설(心卽理說)’에서 찾을 수 있다. 성(性)만을 리(理)로 보고 마음을 인식 주체로 보는 주희의 입장과 달리 양명은 “마음이 곧 리(理)”이며 “마음이 곧 성(性)”이라 하여, 마음과 리와 성을 한가지로 보고 있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5쪽양명에게 있어 효와 같은 리는 주자학에서

  • 레포트 - 명대철학-양명학
  • 양명학에서의 말하는 교육론에 입 각해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에 대해서 논의해 봅시다.3. 현대사회의 자연파괴에 대해서 양명학의 만물일체론에 의해 비판한 후 우리가 앞으로 취 해야 할 태도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논의해 봅시다.-참고문헌-양국영, 「양명학 : 王陽明에서 熊十力까지」, 김형찬,박경환,김영민 역, 예문서원, 1994채인후, 「왕양명 철학」, 황갑연 역, 서광사, 1996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

  • 유가철학과 도덕
  • 동양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자연파괴와 인간성의 타락, 개인주의의 부정적인 측면 등의 여러 문제에 대해 이미 서구는 동양의 사상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유가사상은 이에 대한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유교는 다른 종교나 사상에 비해서 현실세계에 매우 충실한 철학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아름답게 하고자 하는 노력을 한다. 그리고 우주론에서 볼 수 있듯이 만물이 사람처럼 서로 교섭하고 조화를 이루는 유기체로 보았

  • 인간과 자연의 관계문제
  • 동양철학에서 나타나는 세계관은 서양의 그것 못지 않게 다양하다. 그 속에 흐르는 일관성은 천인합일로 표현되는, 인간과 자연을 동일시하는 사유 형태의 전개이다. 멀리는 신화적 세계관에서 시작하여 고대의 제자백가사상, 중세적 질서의 정당성을 대변했던 주자학은 물론이고, 가까이로는 근세의 양명학에 이르기까지 동양사상의 기저에는 자연과 인간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는 의식이 면면히 흐르고 있다. 이른 바 동양의 사상가라면 거의 모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