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철학-양명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명대철학-양명학
1. 시대 배경
왕양명(王陽明, 1472~1529)이 태어날 당시 명(明)나라는 남송(南宋) 이후 관학(官學)으로서 지배적 지위를 차지한 주자학을 바탕으로 엄격한 과거제도를 시행하면서 명나라 초기에 편찬된 『사서대전(四書大全)』과 『오경대전(五經大全)』의 범위 안에서만 과거 시험 문제를 출제함은 물론 사상의 표현 형식을 엄격하게 규제하였다. 이로 인해 많은 지식인들은 한편으로는 과거시험에 참여를 거부하고 은둔 생활을 통해 도덕적 심성 함양과 학문 연마에 일생을 바치거나, 다른 한편 자기의 수양은 돌보지 않은 채 훈고(訓)사장(詞章)에만 빠져 들어가 공허한 지식을 가지고 겉만을 꾸미거나 주자의 말씀만을 더욱 교조화(敎條化)하여 수용하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79쪽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태어난 양명은 입신양명(立身揚名)의 출세를 위해서가 아닌 진정한 인간 즉 ‘성인(聖人)’이 되기 위하여 그리고 자신의 역동적 ‘심학(心學) 사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역경과 고난도 마다하지 않는 주체적이고 역동적이며 창조적인 삶을 살았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79쪽
2. 왕양명의 사상
1)심즉리(心卽理)
‘격물치지(格物致知)’에 대한 양명의 깨달음은 ‘성즉리설’에 근거한 주희 격물설에 대한 반론이자 양명 자신이 독창적인 심학 사상을 수립하는 출발점이다. 주희는 『대학』에 격물치지보망장(格物致知補亡章)을 지어 넣으면서, “이른바 치지가 격물에 있다고 하는 것은 나의 앎(知)을 극진한 데까지 이르게 하고자 하면 사물에 다가가서 그 이치를 끝까지 캐들어 가는 데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3쪽
양명은 주희의 격물설은 대상 사물에 나아가 고정불변한 이치 즉 ‘정리(定理)’를 구하는 것으로써, 이는 내 마음이 사물 가운데에서 리(理)를 구하는 것이 되어 마음과 리를 양분하는 문제가 있다고 비판한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4쪽
양명은 도덕 원리를 나의 마음 밖에서 찾는 것을 반대하고, ‘격물(格物)’에 대한 해석을 주희와 달리한다. ‘격(格)’은 ‘바르게 한다’는 ‘정(正)’으로, 그리고 ‘물(物)’은 ‘마음이 발동한 의지가 내재되어 있는 일(事)’로 해석하여, ‘격물’은 ‘올바르지 못한 것을 바로잡아 올바름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正其不正而歸於正]’으로 정의하고 있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4쪽
즉, 격물은 인식 주체인 마음이 인식 대상으로서의 외재 사물에 내재된 리를 인식하는 과정이 아니라 대상과의 관계 맺음에서 마음으로부터 의지가 발동되는 단계에서 ‘사사로운 욕망에 기인한 사의(私意)를 제거하고 본심(本心)에서 직접적으로 발현한 성의(誠意)를 실천으로 이행하는 위선거악(爲善去惡)’을 의미한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5쪽
양명의 주희 격물설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격물설의 토대는 ‘심즉리설(心卽理說)’에서 찾을 수 있다. 성(性)만을 리(理)로 보고 마음을 인식 주체로 보는 주희의 입장과 달리 양명은 “마음이 곧 리(理)”이며 “마음이 곧 성(性)”이라 하여, 마음과 리와 성을 한가지로 보고 있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5쪽
양명에게 있어 효와 같은 리는 주자학에서와 같이 인간 마음 밖에 존재하는 불변하는 선험적인 당위의 도덕규범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버이와 같은 천지만물과의 감응(感應) 과정에서 상황에 부합되도록 마음으로부터 항상 새롭게 ‘창출(創出)되는 실천 조리’를 의미하는 바, ‘마음이 곧 리’가 되는 일원의 계기를 갖는다.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285쪽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세정, 왕양명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 양명학의 골자는 심즉리설(心卽理說), 치양지설(致良知說),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이다. 한국철학사상사, 한울 아카데미, 한국철학사연구회 p.257그가 말하는 ‘심즉리’는 심이 이(理)와 합일되는 것이 아니고 심이 이인 것이며, ‘심리위일(心理爲一)’은 심과 이가 합일되는 것이 아니고 본래 하나라는 것이다. 주희는 격물의 격(格)을 지(至), 물(物)을 사물이라 하여, 격물치지를 사물에 지(至)하여 지(知)를 이룬다고 해석하였다. 따라서 그는 “모든

  • 성리학과 양명학(발생배경, 주요학자들, 대학 논쟁)
  • 철학적 사고를 발전시켜 유학을 내성화시킨 성리학이었다.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서울: 도서출판 상, 2011. 111~112쪽 참조.이 성리학은 주희가 우주론과 존재론, 인성론등을 집대성하는 과정을 거쳐 주자학으로 된다.2)양명학의 발생 배경주희에 의해 집대성 되어진 주자학은 송대를 넘어 명대까지 그 지적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었다. 따라서 당시의 학자들은 대부분 주자학의 입장에서 공부하였고, 이것이 곧 출세의 길이기도 하였다.

  • 청대 철학-탈성리학적 경향과 전통 철학의 황혼
  • 철학의 수용 등 외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전통 철학은 마지막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3) 청대(1644~1911) 철학청대 철학시기경세치용학(경세치용학)명말明末 청초(淸初) ~ 강희康熙 말년(1720년)고증학(考證學)옹정雍正 ~ 도광道光 중엽(1721~1840)금문학(今文學)아편전쟁 ~ 신해혁명(1840~1911)2. 경세치용학에서 고증학으로(1) 리학의 발전 모두 양명학 비판에 치중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전당殿堂 리학 → 관각館閣 리학 → 초야草野 리학경세치용학은 대

  •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 윤리
  • 왕수인의 양명학-제자백가와 유교윤리-Ⅰ.서론1. 문제제기2. 왕수인의 생애와 시대배경Ⅱ.본론1. 심즉리(心卽理)2. 치양지(致良知)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Ⅲ.결론1. 후대에 미친 영향2. 현대적 의미1-1. 문제제기왕수인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성리학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중국 명대 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나아가 한국의 양명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비록 한국 사상사에서는 양명학의 영향력

  • 왕양명과 양명학 & 정제두와 양명학 양명학 사상적 흐름, 왕수인 소개
  • 양명학Ⅵ. 정제두의 철학 : 사회적 역할Ⅶ. 정제두와 강화학파 (강화학파의 양명학 전통)- Ⅰ. 양명학이 명나라에서 나타나게 된 배경양명학은 16세기 초 왕수인이 주자학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내놓은 사상이다. 양명학이 나온 배경은 크게 사상적인 측면과 사회 경제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Ⅰ-(1)사상적 흐름 - 『명사』‘유림전’에서는 당시 학술계의 분위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대저 명대 초기의 여러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