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자학과 양명학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불교와 도교의 영향
-불교의 영향
-도교의 영향
2) 사대부계급의 대두와 송학의 이상
-사대부의 시대
▶사대부의 이상의 선언
▶기존 철학의 비판
▶선왕의 도, 도통의 설
3) 송학의 형성, 4) 이의 철학과 기의 철학
마치며....

본문내용
1) 불교와 도교의 영향
-불교의 영향
먼저 체용의 정의를 들 수 있다. 체란 근본적인 것, 제 일차적인 것, 용이란 파생적인 것, 제 2차적인 것 정도로 생각해도 좋다. 하지만 여기서 체용의 논점은 바로 체용일치라든가 체는 곧 용, 용은 곧 체라고 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것이 본래 불교에서 유래한 것인지는 논쟁의 거리가 많지만 체계적으로 체용의 논리를 보이는 것은 불교문헌에 한정된다.
그러면서 체용의 논리는 이미 본래적으로 혹은 잠재적으로 중국의 사상이었다고 생각된다. 신이 무에서 유를 창조했다고 하는 인과설에 대해서 그와 같은 창조신 혹은 창조자의 생각을 갖지 않는 궁극적인 사변에서는 근 논리의 근본 형식이 체용논리 이외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된다. 체용의 논리가 유교에 흡수 된 것은 전혀 다른 논리라기보다는 유교가 형성되는데 필수적인 요소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체용의 논리는 기존의 불교의 체용과는 달리 새로운 양상으로 펼쳐지는데 이는 명체달용의 헉, 즉 체를 명백하게 파악, 인식하고 용을 활발하게 실천, 실현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사대부들에게 커다란 이상을 제시했던 유명한 사실이 특필되어 있다. 그리고 이것은 주자에게 이르기까지 장대한 이로체계가 구축도어 있다.
또한 이러한 체용의 논리는 범신론적 놀리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범신론적 입장이라는 것은 대승불교의 불성설, 불신설만 생각해보아도 알 수 있다.
주자학이 어느 정도 높은 이론적인 성과를 거두면서도 정명도의 동정무단, 음양무시라는 도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일종의 순환의 혹은 지속의 논리에 머무는 경향이 있었던 것은 체용논리의 당연한 귀결이라고 할 수 도 있다.
참고문헌
주자학과 영명학(사마다 겐지/김석근, 이근우 옮김/까치학술 문고)
주자학과 양명학(유명종/ 형설 출판사)
주자학 형성에 관한 연구 - 일부(석산유/ 전남대 석사 논문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대부의 시대’를 읽고
  • 주자학에 동양학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리고 가장 인상적이였던 부분은 주희와 왕수인이 자라온 환경의 차이였다. 주자학과 양명학에 대해 공부하면서 두 사람이 자라온 환경에 대해서는 한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당연히 그 시대 주류를 이루었던 학문을 연구한 주희는 귀족적인 문화의 중심에서 서 있었다고 생각했고 그에 비해 양명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주창한 왕수인은 귀족사회에서 소외되어 당시의 사상을 바

  • 심학의 수양론 - 양명학
  • 안에 원래부터 있던 심리 상담실을 찾아가게 된다. 그곳에서 나에게 딱 맞는 심리 처방전을 나에게 선물할 수 있다. 참고문헌양명철학 - 凍來 저, 황갑연 옮김주자학과 양명학 - 시마다 겐지 저, 김석근 역왕양명 철학 - 런호우 저, 황갑연 옮김전습록 - 왕양명 저, 정차근 역주양지에 의한 욕망의 검열과 극복 - 홍성민 저, 동양철학연구회양명학의 수양론에 관한 연구 - 김정곤 저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 김정호 저왕양명의 생명철학 - 김세정 저

  • 조선후기의 문화
  • 사상을 가지고 있어 삼남지방을 중심으로 당시 농민들에게 급속히 전파-동학의 교리는 동양의 전통적인 경천사상敬天思想에 바탕을 두고 유∙불∙선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외에조선시대 이래 민간에 성행했던 국가운영, 생민존망에 관한 예언서적 비기 인간의 길흉화복이나 국가의 장래에 관하여 도참사상 및 음양오행설에 의해 예언한 기록도참 앞날의 길흉에 대한 예언을 믿는 사상秘記圖讖사상, 민간신앙 등을 반영-교

  • [분서]분서와 금서에 대한조사
  • 동양 분서사건의 경우 동양에서 탄생한 종교인 유교나 동학, 도교, 불교 등이 사건의 원인이나 이유에 포함되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진시황의 분서갱유에서 유교사상, 조선시대 초기 태종의 분서사건에서 도교, 성리학 그리고 조선 후기에 동학, 천주교 등이 분서사건을 일어나게 한 주요 요소가 되었다. 이 밖에도 중화인민공화국의 티베트침략 역시 불교가 분서사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다. 이에 반해 서양의 경우 서양이 진원지인 천주교나 기

  • [교육학] 이황의 사상과 교육관fp
  • 사상을 바탕으로 현대 교육에 접목시켜 보려 한다. 그런데 이들은 16c의 사람이고 현대는 21c의 시점에서 이들의 지혜로 어떻게 현대교육이념의 문제를 논하려 하느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고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 원리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이해하는 데는 보통사람의 지혜보다는 선현의 지혜를 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퇴계의 사상은 21세기를 이끌어가는 지침으로서 정치가, 교육가들에게 모법이 될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