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의 쟁점 & 지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들어가며
1. 도시의 탐구 필요성
2. 도시가 직면한 현실
Ⅱ. 평생학습도시
1. 평생학습도시의 추진배경
1) 세방화시대 도래
2) 지식기반사회 도래
3) 평생학습사회 도래
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3.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1) 경제발전중심형
2) 시민사회중심형
4. 평생학습도시의 특징
1) 공간적 특징
2) 내용적 특징
3) 성격적 특징
Ⅲ. 평생학습도시의 쟁점 & 지향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과학문명의 진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인류의 지식을 폭증시켰다. 현 사회는 사회적 생산에 있어서 과거와 같이 노동 집약의 상품보다는 고도의 지식부가가가치가 집약된 상품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지식의 생산이 생산의 주요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같은 지식기반 사회에서 지식 생산의 주체인 인간은 자원으로서 의미를 가지며 인적자원개발은 인간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가능하다.
→ 학습도시 사업은 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 시대에 지역사회 주민들의 지속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총체적 전략인 것이다.
③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세계화로 인하여 지식이 폭증하고 있으며, 국가단위의 응집성이 약화되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총체적 사회변화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가 생성되고 있으며 이 같은 사회문제의 극복과 지식기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적·개인적 수준에서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 학교교육 중심의 패러다임이 평생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평생학습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국가나 지역사회 모두가 실천해야하는 당면과제로 부상하고 있음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개인의 성장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 체제를 도시를 단위로 구축하려는 사업이다. 따라서 학습도시 사업은 한 도시 내의 모든 시민들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자신의 사회적 상황과 여건에 따라 자신이 필요로 하는 학습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인 것이다.
→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도시라는 단위 지역에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학지사
⦁김한별(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오혁진(2006).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조철용(2010). 평생학습도시 유형화를 통한 특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강형기(2006). 논어의 자치학,비봉출판사
⦁평생교육진흥원(2007). 평생학습도시 가이드북,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진흥원(2010).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백서, 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진흥원(2009). 2009년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지원사업 설명회, 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2005).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한국교육개발원(2006). 평생학습도시 매뉴얼, 한국교육개발원
⦁박인주(2010). 평생학습도시 10년 성과평가와 발전적 전환을 위한 정책토론회, 평생교육진흥원
⦁신옥님(2006). 평생학습도시 주민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실태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양흥권(2003).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있어서 컴퓨터 통신망과 사이버교육의 역할, e-Learning 학술연구, Vol. 2
⦁Yarnit, M.(2000). Town, cities and Region in the Learning Age:A Survey of Learning Communities, London: LGA Publication for the DfEE, LCN. pp. 79-80.
⦁평생교육진흥원>평생교육정보망 http://www.lll.or.kr/lll_education/city_purpose.php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http://www.kallc.or.kr
⦁교육과학기술부>인재정책실>평생직업교육관>평생학습정책과 http://www.mest.go.kr/web/1210/silkuk/list.do?silkukSeq=5&gubun=3&selectId=12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