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의 쟁점 & 지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1. 도시의 탐구 필요성
2. 도시가 직면한 현실

Ⅱ. 평생학습도시
1. 평생학습도시의 추진배경
1) 세방화시대 도래
2) 지식기반사회 도래
3) 평생학습사회 도래

2.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3.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1) 경제발전중심형
2) 시민사회중심형

4. 평생학습도시의 특징
1) 공간적 특징
2) 내용적 특징
3) 성격적 특징

Ⅲ. 평생학습도시의 쟁점 & 지향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과학문명의 진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인류의 지식을 폭증시켰다. 현 사회는 사회적 생산에 있어서 과거와 같이 노동 집약의 상품보다는 고도의 지식부가가가치가 집약된 상품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지식의 생산이 생산의 주요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같은 지식기반 사회에서 지식 생산의 주체인 인간은 자원으로서 의미를 가지며 인적자원개발은 인간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가능하다.

→ 학습도시 사업은 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 시대에 지역사회 주민들의 지속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총체적 전략인 것이다.

③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세계화로 인하여 지식이 폭증하고 있으며, 국가단위의 응집성이 약화되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총체적 사회변화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가 생성되고 있으며 이 같은 사회문제의 극복과 지식기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적·개인적 수준에서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 학교교육 중심의 패러다임이 평생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평생학습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국가나 지역사회 모두가 실천해야하는 당면과제로 부상하고 있음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개인의 성장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 체제를 도시를 단위로 구축하려는 사업이다. 따라서 학습도시 사업은 한 도시 내의 모든 시민들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자신의 사회적 상황과 여건에 따라 자신이 필요로 하는 학습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인 것이다.

→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도시라는 단위 지역에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학지사
⦁김한별(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오혁진(2006).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조철용(2010). 평생학습도시 유형화를 통한 특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강형기(2006). 논어의 자치학,비봉출판사
⦁평생교육진흥원(2007). 평생학습도시 가이드북,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진흥원(2010).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백서, 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진흥원(2009). 2009년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지원사업 설명회, 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2005).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한국교육개발원(2006). 평생학습도시 매뉴얼, 한국교육개발원
⦁박인주(2010). 평생학습도시 10년 성과평가와 발전적 전환을 위한 정책토론회, 평생교육진흥원
⦁신옥님(2006). 평생학습도시 주민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실태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양흥권(2003).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있어서 컴퓨터 통신망과 사이버교육의 역할, e-Learning 학술연구, Vol. 2
⦁Yarnit, M.(2000). Town, cities and Region in the Learning Age:A Survey of Learning Communities, London: LGA Publication for the DfEE, LCN. pp. 79-80.
⦁평생교육진흥원>평생교육정보망 http://www.lll.or.kr/lll_education/city_purpose.php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http://www.kallc.or.kr
⦁교육과학기술부>인재정책실>평생직업교육관>평생학습정책과 http://www.mest.go.kr/web/1210/silkuk/list.do?silkukSeq=5&gubun=3&selectId=12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원칙,필요성,현실, 교육개혁의 주요내용,추진방법,공고화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평가 분석
  • 교육개혁의 주요내용1.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교육법제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전환한다2. 이상의 인적자원개발 관점을 교육기본법과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제에 반영하고, 이에 따라 교육행정조직법규를 전면 정비한다Ⅵ. 교육개혁의 추진방법1. 교육부 및 교육청2. 학교 및 학부모3. 교육개혁위원회Ⅶ. 교육개혁의 공고화 과제Ⅷ. 교육개혁의 시사점Ⅸ. 교육개혁의 평가1. 교육개혁안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

  • [입시위주교육]입시위주교육의 의미,실태, 입시위주교육과 학벌,학교간경쟁, 입시위주교육의 학교교육병리,폐해,제언 분석
  • 학습과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중점을 두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형태를 취한다. 자유 학교가 그 교육의 원리로 내걸고 있는 원칙의 하나는 명령과 지도 대신 대화를 통한 학습이다. 학교는 학생이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학교교육에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으로 보는 것이다.현재 우리나라 입시제도는 해마다 많은 비판을 받고, 해마다 바뀌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점들이 남아있다. 특히 대학입시 제도는 한 인간의 평생을 좌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정의,목표,형태, 교육정책의 기능,결정과정,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쟁점,영국사례,과제 분석
  • 교육 노동의 유연화 논쟁Ⅷ. 교육정책의 쟁점1. 교육인사시스템의 개혁2. 학교중심의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3. 교육구성원의 참여4. 대학운영의 투명성 확보5. 공교육 내실화로 학교교육 신뢰회복6. 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교육복지 확대7. 교원의 전문성 및 사기진작8. 사교육비 경감9. 대학교육의 기능적 분화와 수월성 향상 10. 지역발전 중심체로 지방대학 육성11. 산업분야별 전문인력 양성12. 평생학습 시스템 구축13. 인적자원의 효율성 관리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프로그램의 정의,조건,조망, 평생교육(평생학습)프로그램의 구성요소,유의사항,평가 분석
  • 교육 등으로 구분하여 부르는 일은 비록 어떤 점에서 유용할지 몰라도 교육과 학습현상 전반의 연결망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다소 장애가 되는 인식 방법이다. 생태학적 사고에 있어서 결코 부분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상기할 때, 우리는 이러한 자의적 선긋기가 시스템의 전체 연결망을 단절시키고, 결국 부분으로 환원된 각각의 교육 영역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평생교육

  • [학교사회사업론] 대안학교
  • 대 안 학 교 교 과 목 : 학교사회사업론담당교수 : 학 과 : 발 표 자 : 조 원 : 목 차Ⅰ. 서론Ⅱ.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성격1. 대안학교의 개념2. 대안학교의 특성3. 대안학교의 유형4. 우리나라 대안학교와 관련된 교육법5. 서울시 교육청 ‘도시형 대안학교’6. 대안학교 현황Ⅲ. 대안학교의 사례1. 국내사례 - 치유적 대안학교 ‘별’2. 국외사례Ⅳ.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제도적 쟁점2. 앞으로의 발전 방향Ⅴ. 결론*** 참고문헌-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