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방법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과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태 및 프로그램
-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공통)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 3.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
- [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3.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현실과 문제점 및 재고찰(프로그램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 하고 싶은 말
-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수와 학습의 방법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이란?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발전과정
3.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
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
5.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요 요소
6.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7.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법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이란?
교육은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수단이다(UNESCO, 2005). 공동의 노력을 촉구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모든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을 장려한다(UNESCO,2005). 이에 다양한 분야와 모든 수준의 대상으로 한 교육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1).
지속가능발전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이 질 높은 교육의 해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 변혁을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으로 정의된다(이선경 외, 2005). 즉,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기름으로써, 지속가능하지 않은 방식의 행동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전환하는데 있다(박태윤·성정희, 2007).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교육에서 출발했지만, 보다 다양한 관점과 가치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환경교육과 구별된다(최돈형, 2005; 최돈형 외, 2011).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구적 관점에서 기존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환경교육뿐 아니라 평화교육, 다문화 교육, 인권교육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지속가능발전은 지속가능발전의 핵심기둥인 사회, 경제, 환경 기둥과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증진적인 관계에 있는 세 기둥 간 공유영역에 기초한다. 따라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도 아래의 그림과 같이 각 기둥의 독립된 영역뿐 아니라 세 기둥 간의 공유영역 즉 감내성, 실행성, 공정성을 포함한다(신은수·박은혜, 2012).
이처럼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속가능발전의 핵심기둥인 사회, 경제, 환경의 통합적 관점을 포함하며, 다양한 시공간의 맥락에서 시작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속가능발전의 원리와 가치에 기반하여 지속가능발전과 함께 진화해가는 개념으로, 지속가능성의 쟁점이 성숙해감에 따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과 범위, 방법론도 변화된다(박태윤·성정희, 2007).
- 참고문헌
-
권영임,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방안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2009.
김병욱,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분석 및 교재 개발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김원열, 지속가능한 사회의 특징, 더불어 사는 세계관, 한경사, 2008.
남영숙, 학교 생태감사의 이론적 고찰과 도입방안 연구, 환경영향평가, 2004.
박태윤?성정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엔지속가능발전교육 통영센터, 2007.
박하나?남영숙, 학교 환경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학교의제21 개발 연구, 환경교육, 2005.
신은수?박은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재방향 설정, 육아지원연구, 2012.
안영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국제 이행 계획,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을 향하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1지속가능발전교육(ESD) 개황,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1.
이삼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
이선경 외,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을 위한 국가 추진 전략 개발 연구,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2005.
정기섭,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조사, 발도르프교육연구, 2010.
정미숙, 독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 BLK Program 21 조사 및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정시내,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실현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의 활용 가능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정시내?남영숙,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 영향평가 영역의 활용가능성 연구, 환경영향평가 제14권 제1호, 2005.
지승현?남영숙,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방향 탐색, 환경교육, 2007.
최돈형, 학교환경교육의 태동, 발전 그리고 미래, 2004년도 후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4.
최돈형, 지속가능발전과 위기의 환경교육, 환경일보, 2005.
최돈형 외, 교사가 실천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1.
최석진 외, 국가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의 추진 전략, 2002년도 후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