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교육개혁의 원칙,필요성,현실, 교육개혁의 주요내용,추진방법,공고화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개혁의 원칙
1. 각급학교
2. 학생과 학부모
3. 교원
4. 정부
5. 사회 각 부문
Ⅲ. 교육개혁의 필요성
1. 교육기회 불평등 심화와 도시 집중 가속화
2. 교사 1인당 학생수 하향 조정을 통한 교육의 질 저하
1) `무늬만 초등교사` 배출
2) 기존 초등교원 교육 질 저하
3) 지원자의 질 급감
3. 기존 교사들의 자긍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그에 따른 교육의 질 저하
4.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교육 여건 개악
Ⅳ. 교육개혁의 현실
Ⅴ.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1.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교육법제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전환한다
2. 이상의 인적자원개발 관점을 교육기본법과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제에 반영하고, 이에 따라 교육행정조직법규를 전면 정비한다
Ⅵ. 교육개혁의 추진방법
1. 교육부 및 교육청
2. 학교 및 학부모
3. 교육개혁위원회
Ⅶ. 교육개혁의 공고화 과제
Ⅷ. 교육개혁의 시사점
Ⅸ. 교육개혁의 평가
1. 교육개혁안
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3) 초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구축
4) 교육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
5) 교육재정 GNP 5%확보
2. 차세대 성장 잠재력인 인력 자원 확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 개혁의 일이 교육에 관련된 제도 등을 바꾸는 것만이 전부라는 생각을 재고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한 ‘바꿈’을 통하여 교육 문제를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으리라는 ‘환상’을 사회 일반에 유포하는 일도 경계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의 변화는 완만한 것이고 장기적인 것이며, 더욱이 밖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아 일상적(상식적)으로 확인하기도 매우 어려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1~2년 안에 또는 정권의 기간 안에 획기적인 변화가 가능하고 교육 천국이 눈앞에 곧 펼쳐질 것처럼 ‘홍보’하였던 전례들을 우리는 보아왔다. 사실일 수 없는 홍보로 우리 사회는 교육 정책(개혁)에 대한 회의와 무력감만 키워온 점이 있다.
교육 혁신 작업에서는 변화 못지않게 설득을 중요한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기존의 제도나 규칙 그리고 원리 등을 바꾸기도 하여야 하겠지만, 이러한 변화를 통하여 머지않아 문제 해결의 과실을 거둘 수 있다는 기대를 확산시키는 것은 오히려 그 변화를 곧 죽이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이러한 우를 피하기 위하여, 쉽고 빠른 변화가 교육의 속성이 아님을 설득하고, 특히 우리 교육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없는 것임을 설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사실이 그게 아니다’는 식의 교조적 설득이 아니라 타당한 논리와 실증적인 근거를 동반하는 간곡한 설득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설득을 위해서 개혁의 요소들을 매우 중요하게 포괄하여야 할 것이다. 기존의 연구가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교육 개혁은 새로운 연구로 대 국민 설득 기반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정책자문회의(1992), 21세기 한국 교육의 선택
○ 신인영(2002), 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비판과 교육공공성 논리의 정당성 탐구, 박사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귀윤(1997), 교육개혁의 진단과 과제, 교육학연구 제35권 제2호
○ 이성호(1994), 학교가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가, 존 듀이의 견해를 중심으로,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이기문(2001), 새로운 학교 풍경, 아침이슬
○ 중앙일보(1999), 세계의 교육개혁 시리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영어수업지도안
- [영어과 수업지도안] 중등 외국어 학습지도안
- [향가][문학][향가 개념][향가 특징][향가 범주][향가 형성][향가 발생][향가 용어][향가 해독]향가의 개념, 향가의 특징, 향가의 범주, 향가의 형성, 향가의 발생, 향가의 용어, 향가의 해독 분석(향가, 문학)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사회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 [문학개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