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영어교수법]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 [영어교수법 공통] 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영어교수법3공통)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방통대] (영어교수법3E)결정적 시기 가설(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을 정의를 내린 후, 연령과 관련된 자신의 영어 학습의 예를 들어 이 가설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00
-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 하고 싶은 말
-
각 영어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점을 서술하였다.
- 목차
-
1. 문법번역식교수법 (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2. 직접교수법 (The Direct Method)
3. 청화식교수법 (The Audio-lingual Method)
4. 공동체언어학습교수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
5. 암시적교수법 (Suggestopedia)
- 본문내용
-
1. 문법번역식교수법 (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장점
문법을 통해 정확한 문장 구조 습득이 가능하고 외국어 문법 체계를 이해하려고 하는 학습자에 도움을 주며, 문학 교재의 이해가 외국어 공부의 주된 초점일 경우 효과적이다. 정확한 번역 능력을 상당 수준까지 기를 수 있으므로 번역 기술은 문제 해결 상황에서 학습자를 능동적인 해결자가 될 수 있게 한다.
또한 외국어로 말하는 능력이 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큰 부담이 없으며,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통제하기가 쉬워 상대적으로 적용하기 쉽고 학생 수가 많은 교실에서 숙달되지 않는 교사에 의한 지도가 가능하다.
단점
교사가 권위적이며 학생들은 교사가 말한 대로 행동하는 수동적 존재가 되므로 교실에서의 학생 간 상호작용이 거의 없고, 학습자가 모두 동일 언어권일 경우에만 가능하며, 외국어의 의사소통능력인 듣고 말하는 기능의 습득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언어학적, 심리학적 또는 교육학적 이론의 뒷받침이 없고, 연역적 문법 설명은 사춘기 이전의 아동에게는 적용하기 힘들며, 학습자는 불필요한 문법규칙과 단어들을 끝없이 암기하고 어려운 지문을 완벽하게 해석해야 하는 주입식 교육으로 지루한 느낌을 갖거나 때로는 좌절감을 느낀다.
개선점
교실에서 학생의 집중력이 떨어지면 교사가 수업 중 흥미를 유발하고 문법 이해를 돕는 이야기를 하여 딱딱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100% 문법번역식교수법을 하기보다 시간안배를 잘하여 수업전후로 발음연습이나 기초회화를 함께하면 좋을 것이다.
자료평가
- 대체적으로 구체적이면서도 정리가 잘되어 이해하기 쉽게 접근용이하.
- bluesky5***
(2018.07.12 19:33: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미문학] The Lottery 작품 분석-폭력과 불공정함에 대하여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 [영미문학] The Lottery 작품 분석-폭력과 불공정함에 대하여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 후 공통점 및 차이점 등을 논하시오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및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음성장애 지도를 위한 기법 중 심리적 접근법과 생리학적 접근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_영유아교육과정의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접근에 대해 쓰고 두 학자의 견해를 비교하여 그 차이에 대해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 만1세 관찰일지 1학기 7명 /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일지 / 영역별 평가 및 해석 첨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