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 공통] 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어교수법
공통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분량은 A4용지 2~3페이지)
하고 싶은 말
[영어교수법 공통] 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용중심교수법(CBI 모형)에 대한 정의

1) 내용중심 교수법의 정의
2) 내용중심 교수법의 이론적 근거
3) 내용중심 교수법의 모형
(1) Met의 언어 교육 모형
(2) Snow의 내용 중심 교수법의 모형
(3) Richard와 Rodgers의 내용 중심 교수법의 모형

2.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 - 내용중심의 영어수업

3. 내용중심의 영어수업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제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내용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CBI)은 의사소통적 교수법을 기본으로 하면서 교수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총체적 언어교육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총체적 언어교육에서의 총체적이란 뜻은 언어는 분리 가능하고 개별적인 언어부분의 총합이 아니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것은 제1언어 습득의 관점과 같이, 어린이들은 부분보다 훨씬 이전에 총체들을 지각하기 시작하며, 실질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가운데 언어를 습득하고 언어 사용 맥락이 의미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 총체적 언어교육은 교수 과정과 학습 과정에서 언어 체계의 모든 요소의 사용을 강조하기 때문에 특히, 언어의 네 가지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능력을 총체적으로 결합하려고 시도한다. 총체적 언어교육에서는 교수와 학습에 적용
참고문헌
진경애, 영어교육혁신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김영자, 내용중심 통합영어 수업모형 과정설계,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제주, 2008.
이승희, 내용중심 교수법(CBI)에 관한 중등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박미선, 내용중심 외국어 학습 연구 : 초등학교 영어와 사회과목의 통합수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2003.
오성아, 내용 중심 언어 교수 접근에 근거한 영어와 수학 통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 영어교수법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Ⅰ. 서론한국과 같은 외국어 환경에서 영어 구사력을 위해서 절대 부족한 수업시간을 보통 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영어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자율적으로 영어에 가능한 한 많이 노출되게 하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이를 위한 교수법 중의 하나가 내용중심 학습법이다.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활용한 의사 소통 훈련이 권장되어 오고 있다. 교과부가 마련한 학습법 및 교수법에 따르면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수업 방식을 진행하기 위해 영어로 된 출판물, 신문, 일상 대화 등에서 쓰이는 약 3억3000만 단어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인 코퍼스(corpus)가 활용된다. 코퍼스에 따르면 ‘현대적인’이란 뜻을 가진 ‘modern’이란 단어도 말할 때(speaking)보다는 쓸 때(writing) 더 자주 쓰인다. 또 CBI(내용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 원어민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법과 효과 연구
  • 교육 영역에서도 문법, 독해 중심의 기존 영어 교수법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하였다. 많은 학원 및 사설 어학 교육기관에서 듣기와 말하기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어민 강사 수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이토록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는 원어민에 의한 영어교육은 어떠한 효과를 갖는가? 본 연구는 텍스트 북을 활용하여 일관성있고 체계적인 수업을 통한 원어민과 비원어민의 협동수업 방안 찾아 모

  • [교육개론] 대학영어 전용강좌 현황과 개선점
  • 수업시간에 불어를 사용했는데 이 때 처음 개발된 것이 ‘몰입교육’이다. 임혜현, 몰입식 외국어교육의 이론과 한국 초등영어교육 적용방안, 총신대 교육대학원, 2008.Cohen & Swain, 1976: Padilla & Fairchild,1990몰입교육의 모든 내용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따르고, 프로그램의 실시 초기 단계에서 전체적 몰입의 경우에는 모든 교과를 제 2언어로 수업한다. 프로그램 실시 2,3년 후부터는 모국어(국어)시간에는 학습자의 제1언어로 수업하며 점차적으로 제1

  • [교육심리] 상보적교수
  • 본론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3. 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4. 상보적 교수법 이론 소개5. 상보적 교수이론의 주요 작가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2)Ann Lesley Brown3) Michael Pressley6. 상보적 교수법의 절차7.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 적용 과정8. 상보적 교수의 장점 및 단점9. 최근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 읽기 부진아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