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목 차
Ⅰ. 주제선정의 이유 1
Ⅱ. 영어몰입교육 정책의 대두와 진행 과정 1
Ⅲ. 몰입 교육이란 무엇인가? 1
Ⅳ. 우리나라에서의 영어몰입교육과 그 문제점 3
Ⅴ. 대안 5
Ⅵ. 결론 6
【참고문헌】 7
Ⅰ. 주제 선정의 이유
우리나라는 1945년 광복을 맞이한 이후 지속적으로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영어 교육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기울여 왔다. 이 모든 노력은 국민의 영어 능력 신장을 위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성과를 얻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정부는 비효율적인 영어 교육에 대해 대대적인 개혁을 부르짖으며 다양한 개선방안을 추구해오다, 급기야는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영어 몰입 교육이라는 처방을 내놓게 된다.
영어 몰입 교육은 영어 공용화론처럼 뜨거운 이슈가 되었다. 이 글에서는 영어 몰입 교육과 관련된 논의와 문제점, 그리고 대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영어 몰입 교육 정책의 대두와 진행 과정
정부는 지난 2008년 1월, 2010년을 기점으로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영어 과목 뿐만 아니라 일반 교과목도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영어 몰입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영어공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의 추진 취지는 첫째,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영어 실력 강화, 둘째, 영어 사교육비 경감, 셋째, 영어 교육 양극화 해소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자 영어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 공교육 강화만 추진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영어 수업을 위한 인력 확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는 영어 전용 교사 제도를 도입하고, 현직 영어교사의 연수를 강화할 계획이다. 9월부터는 동포와 외국인 대학생 380여명이 ‘대통령 영어 봉사 장학생 프로그램’으로 농·어촌 학교에 배치돼 영어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초등학교엔 영어체험교실, 중·고등학교에는 영어전용교실을 마련하고 있다. 영어교실은 수업이나 방과 후에 듣기, 말하기 등 실생활 영어를 배우거나 영어 독서를 할 수 있는 교실이다. 올해는 영어체험교실 400여개, 영어전용교실 2300여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Ⅲ. 몰입 교육이란 무엇인가?
1. 몰입 교육의 정의와 기원
몰입 교수법은 내용중심 교수법의 대표적인 예로서, 언어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여 일반 교과목을 목표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영어
로 가르치는 교수법이다. 다시 말하면, 언어 자체를 직접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학생이 배워야할 내용이나 정보를 중점적으로 가르치며 언어는 부수적으로 배우게 하는 접근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교육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결국 일본의 민족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의 주장에 따르면 역사란 본질적으로 민족으로서의 의식과 정체성의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논변은 사실 일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민족사에 대한 비판적인 역사서술이 민족으로서의 정체성에 위기를 초래한다는 불만의 목소리는 과거사 반성에서 일본과는 대조적인 나라로 알려진 독일에도 결코 드물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교육1) 몬테소리 교육이란?2) 몬테소리 교육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7. 몬테소리 교육 사례 어린이집8. 몬테소리 보육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과제를 부여받고 우선 가정보육 시설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일단 부딪쳐보자는 생각으로 막연하게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어린이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교육에 의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아동들이 텍스트를 제대로 읽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습자의 텍스트를 존중하고 그반응의 독자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반응중심적 문학활동의 문해 발달에 관한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자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고찰하고자 한다.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수용이론이나 독자 반응이론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 이론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원 초•중 57학급 630명을 포함하여 2006학년도 초•중•고 영재교육대상자 총 6,033명을 선발하였다고 발표하였다.이렇게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영재들에게 능력에 맞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아울러 사회 각 분야에서 각자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가 있다. 또한 교육학적 관점에서도 일반 학생과는 지적 능력과 정의적 특성이 다른 영재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