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3공통)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어교수법3공통)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목차
1.서론
2.인지적 학습법과 정의적 학습법의 개념
3.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
4.내용중심교수법의 특징과 학습원리
5.내용중심 접근법의 장점 및 단점
6.내용중심 접근법의 전략과 기법들
7.내용 중심 접근법의 유형
8.내용중심교수법의 활용안
9.결론
10.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대다수 이상의 사람은 영어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의사소통을 위한 실용영어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하고 있는 추세이다. 상당수의 사람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지 언어를 배우기 위해 어학연수를 생각하고 있으며 저렴하지 않은 비용에도 이를 감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어학연수 후 얼 만큼 언어 능력이 향상되는 지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어렵고, 현지 적응이 떨어지는 학습자는 중도에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는 등의 더 많은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그리고 2010년 이후 단계적으로 모든 영어 교사가 원어민의 도움 없이 영어로 수업을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말하기, 듣기 등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실용영어 교육 강화를 목표로 한 영어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이미 의사소통을 위한 국제 영어가 되어버린 영어는 이제 국내에서도 영어로 대화해야 하는 현실이 눈앞에 도래하였다.

<중 략>

과학 과목을 영어와 통합하여 효과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는데, 특히 사물을 비교하고 분류하는 활동이 많은 과학 수업에서는 교집합의 개념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언어 기능과 통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물과 관련된 목표의 과학수업에서는 동물 이름과 간단한 특성을 학습하다면, 영어 수업에서는 단순히 동물 이름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들이 사는 곳, 생긴 모습, 움직이는 방법, 먹고사는 것 등을 자세히 학습할 수 있다. 이런 지식은 과학 수업에서의 목표와 공통점이 많다. 이렇게 수업함으로써 학습자들은 과학과 언어적 지식을 함께 얻고, 벤다이어그램과 다른 도표 조직을 통해 지식을 조직하고 도표로 나타낼 수 있다. 실제로 교집합의 개념을 이용한 수업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이정훈(2009) 교과교차적 통합 초등영어 지도방법, 경진문화사
박윤주, 영어교수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
이선아, 내용중심 초등학교 영어·과학 통합 교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영어교육론 / 한국문화사 / 김정렬, 2009
이화여대 교육공학과(2008),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경우(2009),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신규철(2004) 현대영어교육론, 경진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영어영문학과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 8장에 나와 있는 통합적 교수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징을 정리하시오.Ⅰ. 서 론 영어교육은 요즘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최대의 호황기를 구가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영어교육이 열풍을 일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 제6차교육과정의 특성, 제6차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제6차국어과교육과정, 제6차영어과교육과정, 제6차사회과교육과정, 제6차미술과교육과정 분석
  • 수업의 내용과 질에 대하여 이를 심의하고 지침을 결정․시달하는 기구나 방법, 절차가 규정되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일부 교직단체의 가치 편향적 교수-학습자료의 제작, 배포에 따라 국가 사회적 비판이 제기되고, 교육의 중립성 확보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나 이에 대하여 판단하거나 지침을 제정하여 현장 학교의 교육과정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부재한 형편이다. 즉, 국가 교육과정의 기준을 제정 또는 개정하고 그

  • [교육심리] 상보적교수
  • 본론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3. 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4. 상보적 교수법 이론 소개5. 상보적 교수이론의 주요 작가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2)Ann Lesley Brown3) Michael Pressley6. 상보적 교수법의 절차7.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 적용 과정8. 상보적 교수의 장점 및 단점9. 최근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 읽기 부진아 지도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교육적 시사점.10Ⅱ. 본론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12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123.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134.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

  • 교육심리학-지능과_창의성(완성)~!!
  • 활용되고 있다.지능이란 학습자의 이러한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능력의 본질과 내용 그리고 구조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지능이 선천적인 특성인가 혹은 후천적인 학습의 결과인가. 지능은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여러 요인의 복합체인가 등의 논쟁은 다양한 지능의 정의가 존재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이처럼 지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기 위해 그 동안 행동과학자 및 심리학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