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들어가며
Ⅰ. 대안교육의 유래 및 대한학교의 개념(정의)
1. 대안교육의 유래와 의미
2. 대안학교의 개념

Ⅱ. 시대별 대안학교
1. 1960년대 ~ 1980년대 대안적 교육
2. 1990년대 이후의 대안학교

․본론
Ⅲ. 대안학교 이념

Ⅳ. 대안학교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성에 따른 유형
2. 운영형태에 따른 유형
3. 이념에 따른 유형

Ⅴ. 대안학교 소개
1. 우리나라 대안학교
2. 대표적인 대안학교

Ⅵ. 인터뷰로 알아보는 대안학교 현실
1. 장점 관련 인터뷰
2. 단점 관련 인터뷰

Ⅶ. 대안학교 문제점
1. 대안학교의 대두로 고개를 드는 문제점
2. 토론주제

․마치며
Ⅷ. 토론주제에 대한 우리의 의견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자료 출처.
※첨부자료
본문내용
Ⅰ. 대안교육의 유래 및 대한학교의 개념(정의)

대안(代案)[대ː-]󰃃어떤 안(案)을 대신하는 안. ¶대안을 내놓다/대안을 제시하다/현실적인 대안을 찾다/이 방법도 썩 좋지는 않으나 다른 대안이 없으니 어쩔 수 없다./

1. 대안교육의 유래와 의미
-대안교육의 의미는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 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현재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은 대개 alternatives in education /alternative educational 로 사용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1990년대 중반이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에 걸쳐 기존의 학교 보다 학생들의 요구에 좀 더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고, 이를 가리켜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 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 이전에도 이미 기존의 학교교육이 지닌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벗어나려는 다양한 실천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안교육 이라는 말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대안교육은 19∼20세기 생존경쟁․ 적자생존가치 중심의 사회에서 인간간의 유대 단절, 공동체 와해, 자연환경과의 친화력 약화, 인간성의 비인간화 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2. 대안학교의 개념
-교육인적자원부: 공립학교가 제공하는 전통적이고 전형화된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도록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수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여건들을 제공하는 학교.
-교육법: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하고,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
참고문헌
전체적인 참고문헌
이선숙,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2001).
이기문,「새로운 학교 풍경」(아침이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판적 입문서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당시의 제도교육의 억압성과 제도적 모순을 지적하는 비판서가 빈약한 시절에 이들 이론서들은 제도교육의 개혁을 실천하는 중요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였다. 사회운동가, 종교운동가를 비롯하여 교육학 을 전공하는 진보적 소장학자들에 의해 이들 이론이 주로 도입되었다. 진정한 대안교육운동은 교육을 기술적

  • [교육학] 대안학교대안교육
  • < 목 차 >Ⅰ. 서 론 1Ⅱ. 본 론 11. 대안학교의 개념 및 정의 12.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23. 대안학교의 이념적 지향 44. 대안교육의 특징 55. 대안학교의 유형 66.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87. 일본의 혼베쯔 생활학교 138. 우리나라의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15Ⅲ. 결 론 19참고문헌 20Ⅰ. 서 론21세기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우리나라는 나름대로 몇 년간 교육개혁을 단행했고 그에 대한 비판과 변화의 요구 또한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다. 오늘날 여러 곳에

  • [교육학] 대안학교 -간디학교
  • 교육 철학 및 교육사 ❛행복 찾는 대안학교❜- 간디 학교✤ 목 차 ✤1. 개념정리1) 특성화 고교 2) 대안교육 3) 대안학교 2. 특성화 대안학교인 간디학교1) 간디학교만의 특성2) 대안학교형태로의 간디학교 3) 설립취지 4) 운영방식 5) 현황3. 대안학교의 비판 및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1) 대안학교의 비판2)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및 걸론참고문헌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현행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

  • [교육학개론]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 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Ⅰ. 서 론올해부터 정부가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력 인정을 확대키로 함에 따라 이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 [교육학] 대안학교
  • “ 대안 학교”1.대안 학교란 ? 2.대안학교의 현황3.대안학교의 종류4.대안학교만의 방법대안 학교란 ?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대안학교의 특징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대안학교의 현황2009년 전국 대안학교 설립 수치유치원 : 3초등학교 : 22중학교 : 19고등학교 : 22-2009년 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