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6 / 2015.03.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하고 싶은 말
1. [영어교수법]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인용부분은 인용부호 및 각주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정의
2) 과업의 유형
3) 과업을 설계할 때 유의점

2.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

3. 과업중심교수법의 특성

4.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
1) 박희정의 과업 수행 교수 모형
2) 과업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듣기 지도
3) 그룹별 과업 활동

5.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어교수법]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Ⅰ. 서론

일선 영어교육현장에서는 아직까지도 문법중심의 학습과 읽기 기능만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까지 영어를 공부해도 영어를 제대로 구사할 수 없는 사람이 많다. 이는 영어를 공부한 시간이나 비용에 비해 효과가 아주 적은 것이다.
최근 영어교육에서 구성주의 학습론이 등장하였고, 이에 교수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 전환하게 하여 내용 중심적이고, 과제 중심적인 학습이 등장하게 되었다.
과업중심 언어학습은 실생활과 관련된 과업을 제시해, 학습자가 자유로운 언어 사용기회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목표어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과 전략을 신장시켜, 언어가 과업수행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습득 될 수 있다는 것을 중시한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과업중심 교수법의 정의,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과업중심교수법의 가치에 관해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정의
Long(1985)은 과업이란 “자기 자신을 위해서 또는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자발적으로 혹은 어떤 보상을 기대하면서 수행하는 일들”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참고문헌
고정은(2006)「課業 中心 敎授法을 통한 聽取力 向上에 관한 硏究」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복현(2000)「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자기 주도적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호(2009)「중학교 영어교사의 과업을 통한 말하기 수업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철 외(1998)「초등 영어교수법」학문출판사
박희정(2000)「과제 수행 학습을 통한 기초 영어능력 향상방안」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우리(2008)「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한 중학생의 듣기능력 향상방안」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아(2005)「‘不,?(有)’의 오류 분석을 통한 과제중심 지도방안」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대성(2000)「과업중심 영어교수법(TBLT)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연구」영어교육연구 제 20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교수법은 20세기에 들어와서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이나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으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았으나 꿋꿋하게 그 명맥을 유지하여 왔고 아직도 본격적인 외국어 교육학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세계 곳곳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제6차 교육 과정에 와서야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본격적인 결별이 시작되었지만, 현재 초중등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자신들이 대부분 이 방법을 통해서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Instruction)1-c.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1-d. ARCS 모형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2. 실제 수업 설계2-a. 구성주의와 CLT• 교과서 정보, 학습원리, 수업목표, 학습지도안, ARCS모형의 적용3.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느낀 점 및 배운 점4.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와 보완점5. 참조문헌1. 적용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1) 정의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

  • 영어교수법3공통)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에대한정의를내린후자신이경험하고있는교육환경에서본교수법을잘활용할수있는안을제안하시오0k
  • 영어교수법3A)내용중심교수(Content-Based Instruction)정의후 자신교육환경에서교수법활용안0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속하거나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영어영문학과영어교수법3AⅠ. 서 론요즘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와 일환에 입각하여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맞는 교육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그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내용중심교수법: 특징정리00
  • 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이를 위해 교과부는 우선 ▷중1 예술(미술) ▷중2 인문(문학) ▷중3 사회(지리) ▷고1 과학(물리)에서 각 과목 당 한 단원씩 교재를 만들 예정이다. 영어로 수업을 하면 가뜩이나 이해를 못하는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를 할 수 있겠는가 하는 질문을 한다. 이에 대한 필자의 반문은 영어로 무엇을 설명하려고 합니까?이다. 대부분의 교사는 영어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인 장학의 과업은 “법률화된 학습”을 돕고 감시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