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
1) 도입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Ⅱ.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4) ICT의 활용
2. 표현활동 과제모형(말하기 중심- 3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4) ICT의 활용

Ⅲ.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

Ⅳ.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방법
1) 직접교수법
2) 귀납-연역 모형
3) 개념학습 모형
4) 문제해결수업모형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전략
1) GSP활용 전략
2) 엑셀 활용 전략
3) 웹 내용 활용 전략
4) 웹 시뮬레이션 활용 전략
5) 웹 정보 탐색 전략

Ⅴ.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웹 활용 학습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학습 지도 계획
2. 학습 지도 방법
3.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

Ⅶ.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과 과정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
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

Ⅷ.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
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1.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계획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과정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학습의 자율성과 유연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에 의한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

1) 도입

㈎ 동기유발
㉮ 주의환기, 학생 경험과 학습내용 간의 관련성 제고, 자신감 부여, 학업수행에 대한 만족감 제시 등
㉯ 수업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음성 및 비디오 자료 등 제시
㈏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수업초기에 달성되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이 교사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들을 분명히 인식하고, 평가의 주안점에 대해 알도록 하여 학습목표와 관련 없는 정보를 탐색, 분석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인다.
참고문헌
․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 전우찬(2003),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적용, 제1회 ICT활용교육연구대회 보고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수교재(2004), ICT를 활용한 창의적 수업 설계(초등 음악)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방법 연구, 연구보고 KR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영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 : 중학교 과학과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