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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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수준별 수업


1. 들어가며
2. 개념 정리
2-1. 수준별 교육과정

2-2.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수준별 교육과정
2-3. 7차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황 (7차 교육과정 개정안을 중심으로)

2-4. 수준별 수업

-개별화 수업에 대한 현실적 방안으로서의 수준별 수업

-수준별 수업과 수준별 교육과정

-외국의 수준별 수업

●미국

●영국, 독일, 일본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

4. 수준별 교육과정의 장점
● 획일적인 평준화 타파와 공정한 경쟁을 허용하는 교육실현

●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학급 붕괴를 예방할수 있다.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사교육비를 감소시킨다.

5. 수준별 수업에 대한 찬성 입장

4. 수준별 수업의 쟁점 사항

4-1. 학업 성취 증진 효과

4-2. 학습 동기

4-3. 학습량, 난이도

4-4. 사교육

4-5. 교육 평등 차원의 문제

5. 수준별 수업 활성화 방안
5-1. 교수 학습 자료

- 기본교과서 1종 + 수준별 워크북 3종

- 기본 교과서 1종 + 수준별 워크북 1종(2또는 3수준 내용포함)

- 1종 교과서(3수준 내용 모두 포함)

- 개발된 교수 학습 자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 학교 단위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에 대한 지원을 강화

5-2. 교사

- 수준별 이동 수업에 참여하는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

5-3. 교수학습 방법

- 학생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수업방법을 적용

- 하위반에 대한 지원

- 분반의 수준은 학교 여건에 맞게 편성하되 되도록 3-4개 수준으로 편성하는 것이 효과적
- 기초학력이 매우 부족한 학생을 위한 특별보충과정을 운영

5-4. 평가

- 수준별 평가

- 공통평가와 수준별 평가 모두 실시 + 이원적 성적 기록

- 정기고사(수준별문항 일부출제) + 수행평가(수준별평가)

- 절대평가

5-5. 시설‧ 설비

- 교과연구실을 구비

- 여유 교실을 구비

- 다양한 크기의 교실을 구비

5-6. 기타
- 수준별 이동수업 거점학교 육성을 지원

- 정규수업시간의 수준별 이동수업과 방과 후의 수준별 보충학습을 연계

- 이동을 줄이기 위한 수업시간표의 편성

- 수준별 이동수업과 관련된 연구지원

6. 나가며

참고 자료


본문내용

●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수업시간에 소외되었던 학생들도 자신의 수준에 맞는 기본 개념위주의 학습이므로 학습의욕이 점차 높아지고 자신감이 생긴 경우를 볼수 있다.

사례)
모학교 1학년 전욱(대기만성반)군은 "수준별 이동 수업 때문에 이 학교를 선택했다"며 "공부 못하는 학생도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아 좋다"고 말했다. 1학년 김원진(고진감래반)양은 "선생님들이 수준에 맞게 잘 가르쳐 주셔서 훨씬 이해가 잘 되고 공부에 자신감도 생겼다"며 만족스러워했다. 1학년에 다니는 딸을 둔 조철제(46.자영업)씨는 "처음엔 걱정을 많이 했는데 학교에서 아이 수준에 맞춰 지도해주는 걸 보고 이제 학교를 믿게 됐다"고 말했다.
최병설 광주종고 교장은 "학교가 노력하면 무슨 일이든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학급 붕괴를 예방할수 있다.

많은 교육개혁 과제들 중에서 평준화 정책이 교실붕괴와 관계가 많다는 지적이 자주 논의되고 있다. 능력이나 특성 등에 있어서 이질적인 모든 학생들을 추첨에 의하여 일괄 배정하는 평준화 정책은 개별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학급편성을 하는 정도까지 발전하여 수업분위기를 혼란하게 하는 주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교배정은 통학거리등을 고려하여 평준화적인 방법으로 추첨에 의하여 배정한다 하더라도 학급편성에 있어서는 적어도 학생들의 개별성을 고려하여 편성하는 것이 교실붕괴를 막는 최소한의 조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국의 공립학교는 평준화 되어있지만 수준별 학습이 잘 이뤄지기에 교실 붕괴 등의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

사례)
"한 중학교 2학년 교사의 지적에 의하면, 그 학교 2학년 학생의 수학 과목의 수준은 초등학교 4, 5학년 수준에서부터 고등학교 1, 2학년 수준에까지 걸쳐져 있다고 한다. 그러나 학교 수업은 이러한 학생들의 심각한 수준 차이를 무시하고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을 한 교실에 수용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 학력 우수 학생은 배울 것이 없어 지루하
참고문헌
참고 자료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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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미경(2000),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현상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대학원
윤성원(1996), 수준별 교육과정에 의한 학급내 능력별 소집단 교수방법 실행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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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화(2004), 수준별 수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종재(2003), 제 7차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분석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곽병선(1999), 교육개발 여름호, 한국교육개발원
이종재(2004),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김홍원(2004), 수준별 이동수업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순경(2004),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김재춘(2004), 수준별 이동수업 : 실행의 기본 조건, 한국교육개발원
김홍원(2004),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와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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