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진단ㆍ형성ㆍ총괄평가 및 규준ㆍ준거지향평가의 내용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진단평가
1. 정의
2. 목적
3. 특징
4. 평가요소
5. 절차와 방법
Ⅱ. 형성평가
1. 정의
2. 목적 및 역할
3. 특징
4. 절차
Ⅲ. 총괄평가
1. 정의
2. 목적
3. 특징
4. 평가도구 제작
※ 진단․형성․총괄평가의 비교
Ⅳ. 규준지향평가
1. 정의
2. 특징
3. 장․단점
Ⅴ. 준거지향평가
1. 정의
2. 특징
3. 장․단점
※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의 비교
- 본문내용
-
Ⅰ.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1) 정 의
계획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특성을 체계적으로 관찰, 측정하여 진단하는 평가. 사전
학습 정도, 적성, 흥미, 동기, 지능 등을 분석한다.
(2) 목 적
진단평가의 중요한 목적은 적절한 수업전략을 투입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지닌 다음의 특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교수․학습이
진행되기 전에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지적능력뿐만 아니라
흥미, 적성, 태도, 가정환경 등을 파악할 때 학습자에게 보다 적절한
교수법을 투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진단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지닌
다음의 특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① 학습목표의 선수 요건이 되는 출발 행동 및 기능의 소유 여부
② 학습단위목표 혹은 교과목표의 사전달성 여부 파악
③ 적절한 교수법이나 대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의 특성 파악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서 학습자를 분류, 배치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학습자에게 표식을 붙여 차별화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학습자를
집단화하여 그들에게 적절한 교수법을 투입하여 학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한국교육정보연구소(2004), 「교육학 특강」, 문음사
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성태제(200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김석우(2009), 「교육평가의 이해」, 학지사
전태련(2009),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jhg1***
(2014.11.10 09:39: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