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심리검사및측정4공통][기말시험] 1.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2.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집중경향치, 규준점수 3.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4.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홀랜드 검사 6.MBTI 성격유형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05 / 2020.10.05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심리검사및측정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심리검사및측정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심리검사및측정 |
공통 | ※ 교재와 강의를 참고하여 아래 내용을 동료에게 설명하듯 서술하시오. 1. 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A4 1장 분량, 10점 배점) 2. 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집중경향치, 규준점수 (2~3장 분량, 20점 배점) 3.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1장 분량, 10점 배점) 4.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1장 분량, 10점 배점) 5. 홀랜드 검사 (1장 분량, 10점 배점) 6. MBTI 성격유형검사 (1장 분량, 10점 배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온라인 평가]
심리검사및측정 4학년
※ 교재와 강의를 참고하여 아래 내용을 동료에게 설명하듯 서술하시오.
1. 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A4 1장 분량, 10점 배점)
2. 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집중경향치, 규준점수 (2~3장 분량, 20점 배점)
3.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1장 분량, 10점 배점)
4.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1장 분량, 10점 배점)
5. 홀랜드 검사 (1장 분량, 10점 배점)
6. MBTI 성격유형검사 (1장 분량, 10점 배점)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과제작성 시 주어진 지시사항 중 [동료에게 설명하듯 서술] 하라는 지시사항에 대해서는
문장을 서술함에 있어 [권유형] [제시형] [설명식] 기법을 적용하여 문장들을 완성하였고, 주어진 논제에 대해 세분되게 과제물을 작성하였으므로 활용하기에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1) 심리검사의 개념
2) 심리검사의 필요성
2. 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집중경향치, 규준점수
1) 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2) 집중경향치
3) 규준점수
3.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1) 신뢰도
2) 타당도
4.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1) 웩슬러 지능검사
2)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3판
3)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4판
4)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판
5. 홀랜드 검사
1) 검사의 개요
2) 검사의 유형
3)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6. MBTI 성격유형검사
1) MBTI의 개요
2) 발달과정
3) 검사의 하위척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심리검사는 표준화된 조건에서 피검사자들의 심리적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한 관찰 수단이나 도구를 말한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표준화라는 의미는 어떤 절대적인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검사 실시 상황이나 조건과 검사의 내용과 자극을 모든 피검사자들에게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검사 결과의 상대적 비교를 더 타당하게 하도록 규준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검사의 제작과정은 대규모적이며 전문적인데 특히나 표준화된 검사는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에 바탕을 두고 제작되며, 또 검사 결과를 여러 범위 수준에 비추어 해석할 수 있도록 규준을 설정하고 있다. 즉, 심리검사는 표준의 설정을 규준에 따라 하는 것이다. 여기서 규준이란 예를 들어, 한 지역이나 나아가 전국 단위의 평균과 편차에 비추어 피검사자들을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심리검사의 생명은 이 규준이 얼마나 신뢰할만한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과거의 검사 규준을 현재 상황에 적용하기보다는 표준화를 다시 해서 규준을 새롭게 만들어야 검사로서 생명력을 잃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 보자.
그렇다면 심리검사로서 어떤 조건이 가장 좋을까. 그것은 좋은 검사, 좋은 저울이 되기 위해 그 검사 평가 도구가 타당도가 있는지 그리고 그 검사가 신뢰도가 있는지, 그 관찰이 객관도가 있는지에 달려 있다. 그래서 좋은 심리검사는 측정학적 관점에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중요한 조건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심리검사를 선택하여 사용할 때는 반드시 그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 객관도의 측면에서 적합한 검사인지를 판단하고 확인함으로써 잘못된 검사를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학교교육, 유아교육 및 청소년들에게 사용되는 심리검사들은 학력, 지능, 적성 등을 측정하는 인지적 영역의 검사와 흥미, 성격과 태도, 가치관 등을 측정하는 정의적 영역의 검사가 주를 이룬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과제에 주어진 웩슬러의 아동용 지능검사와 직업적 성격유형을 측정해 볼 수 있는 홀랜드 검사, MBTI 성격유형 검사 등이다.
Ⅱ. 본 론
1. 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1) 심리검사의 개념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는 ‘인간의 성격, 능력 및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의 내용과 그 정도를 밝힐 목적으로 일정 조건 아래 이미 마련한 문제나 혹은 작업을 제시한 다음 그 사람의 행동 또는 행동의 결과를 어떤 가정의 표준적 관점에 비추어 질적 혹은 양적으로 기술하는 조직적 절차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심리검사란 개인의 지능, 성격, 능력, 적성, 태도, 가치관 등의 심리적 속성을 파악하려고 다양한 도구를 통해서 체계적ㆍ수량적으로 측정,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그렇다면 심리검사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참고문헌
-
1. 최윤희(2019),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와의 비교를 통한 고지능아용 인지능력검사의 타당도 탐색,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 김동민(2019), 심리검사와 상담, 학지사.
3. 노경란(2018), 웩슬러 지능검사의 치료 및 교육적 활용, 학지사.
4. 윤소영(2017), 한국아동의 지적 특성에 관한 문헌연구 (한국 웩슬러 유아 및 아동 지능검사 수행분석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5. 이연희(2017), 홀랜드(Holland) 검사 유형에 따른 여중생의 헤어스타일 선호도,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6. 최정윤(2016),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7. 전용오ㆍ김영빈ㆍ신혜숙 (2016), 심리검사및측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8. 정지혜(2016), MBTI 성격검사와 뇌기능 검사를 통한 청소년의 성격유형 분석 연구, 대진대학교 통일대학원.
9. 강찬성(2015), 홀랜드 진로탐색검사의 유형별 특성과 디자인 전공 적합성 관계 (디자인 전공을 준비하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10.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1. 김교일(2009), 청소년 체력인증제 검사의 준거지향기준 설정과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2. 네이버 지식백과, 집중경향치 [central tendency, 集中傾向値]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자료평가
- 나름 참고하였으며 활용하였습니다.
- 10288***
(2020.11.23 00:27:30)
감사합니다. 2020.11.23 19:4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