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목표

Ⅳ. 교육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의 관점
1. 측정관
2. 평가관
3. 총평관

Ⅵ. 교육평가의 유형
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1) 양적 평가
2) 질적 평가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
2) 절대평가/준거지향적 평가
3.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이원분류표의 작성
2. 필수적 학습의 수락기준
3. 문항형식의 선정
4. 표준화검사
1) 표준화학력검사의 사용
2) 표준화 학력검사의 선정
3)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이유
5. 성격의 측정

Ⅷ. 교육평가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평가의 의미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평가의 목적이 달라지고 평가의 목적이 다르면 평가의 기능도 달라진다. 교육평가의 의미를 가치판단론적으로 정의하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주로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그것을 준거로 하여 교육목표가 도달된 정도 또는 그 성과를 확인, 판단하는데 있다. 정보처리론적 관점에서 보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학습자에 관한 의사결정, 학습지도에 관한 의사결정, 교육방법에 관한 의사결정, 학교경영에 관한 의사결정, 교육행정에 관한 의사결정 등과 같은 교육에 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하는데 있다. 통합절충론적 정의에 입각하면 교육평가 의 기능에는 가치판단적 기능과 의사결정적 기능이 모두 포함된다. 가치판단론적 정의와 정보처리론적 정의를 묶는 통합절충론적 정의에 입각하여 교육평가의 기능을 찾아보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 중에서 평가의 대상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분류하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교육요구 사정, 교육목표 설정, 교육시설 확충, 프로그램 개발, 교육재정 지원, 학교운영 개선, 투자효과 분석, 교육과정 운영, 교육환경 보완, 교육정책 수립, 교육방법 개선, 교정지도 실시, 교육계획 수립, 학습진단 편성, 특별활동 운영, 학습결과 확인, 학습동기 촉진, 피드백 제공이라는 18가지 항목으로 열거될 수 있다.
교육평가의 기능은 개발, 수정보완, 대안탐색을 위한 형성적 기능, 선발, 자격인정, 책무확인을 위한 총괄적 기능, 홍보, 주의환기, 동기촉진을 위한 정략적 기능으로 대별할 수 있다.

Ⅱ. 교육평가의 개념
첫째, 이 정의는 평가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특정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과 같이 평가에 앞서 있어야 할 전건의 존재가 가정됨을 명백히 하고 있다.
둘째, 평가를 통한 판단작용의 표적이나 귀착점은 학생이 아니라 그런 평가를 있게 만든 전건인 교육 프로그램임을 밝히고 있다.
셋째, 타일러의 정의는 평가를 통한 가치판다나 작용의 근거자료는 학생들의 학습에 관련된 증거자료라는 점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길형석(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 강승호 외(1996), 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김대현․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 방순동(1986), 교육평가, 법문사
* 변찬진(1996), 교육평가, 학지사
*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심리검사에 대하여
  • 유형 검사이다. MBTI는, E(외향)-I(내향), S(감각)-N(직관), T(사고)-F(감정), J(판단)-P(인식) 중 각 개인이 선호하는 네 가지 선호지표를 알파벳으로 표시하므로 MBTI의 성격유형은 16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 MBTI는 그 동안 상담과 심리치료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으며, 1980년대 이후인사관리, 인력개발, 조직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됨으로써 교육 및 인간관계훈련 전문가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 MBTI는 특정 영역의 심리, 정신병적 진단을 위한

  •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 평가의 개념교수 프로그램 평가란 여러 가지 교수-학습활동에 관련된 자료나 산출물의 장점, 유용성 또는 가치를 규명하는 절차다.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육 자료 또는 교육의 결과나 과정의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에서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적 정의를 평가의 유형에 비추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수 프로그램 평가는 규준지향 평가와 목표지향 평가로

  • 프로그램 평가 레포트
  • 평가 :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도중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학습 진행과정을 수시로 평가하는 것⑶ 평가시기에 따른 구분총괄평가 : 프로그램의 종결과 더불어 최종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종료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 세 가지 유형의 평가는 상호 배타적인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평가의 목적에 따라 서로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⑷ 평가대상의 따른 구분교육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평가
  •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1. 평가의 개념평가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사회과학적 조사방법을 원용하여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예측하는 일련의 절차이기도 하며, 평가는 프로그램의 특성 및 활동과 결과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통해서 불확실성을 제거하거나, 효과성을 증진시키거나, 혹은 프로그램의 진행상황과 영향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구 분총괄 평가형성 평가평가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평가 일정기간 동안의 보육과정이나 내용 및 방법의 적절성을 판단하고자 학기말에 실시하거나 한 단원을 끝낸 후 실시 총괄평가의 결과는 영유아들의 행동 변화를 최종적으로 검토하여 보육활동의 효율성과 영유아들의 성취 수준 파악을 위한 자료로 활용③ 평가방식에 따른 분류-양적평가: 사전에 의도된 보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를 수량화하여 평가하는 방법 이를 위해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를 사용 -질적평가 : 원래 의도했던 목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