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목표
Ⅳ. 교육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의 관점
1. 측정관
2. 평가관
3. 총평관
Ⅵ. 교육평가의 유형
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1) 양적 평가
2) 질적 평가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
2) 절대평가/준거지향적 평가
3.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이원분류표의 작성
2. 필수적 학습의 수락기준
3. 문항형식의 선정
4. 표준화검사
1) 표준화학력검사의 사용
2) 표준화 학력검사의 선정
3)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이유
5. 성격의 측정
Ⅷ. 교육평가의 모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평가의 의미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평가의 목적이 달라지고 평가의 목적이 다르면 평가의 기능도 달라진다. 교육평가의 의미를 가치판단론적으로 정의하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주로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그것을 준거로 하여 교육목표가 도달된 정도 또는 그 성과를 확인, 판단하는데 있다. 정보처리론적 관점에서 보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학습자에 관한 의사결정, 학습지도에 관한 의사결정, 교육방법에 관한 의사결정, 학교경영에 관한 의사결정, 교육행정에 관한 의사결정 등과 같은 교육에 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하는데 있다. 통합절충론적 정의에 입각하면 교육평가 의 기능에는 가치판단적 기능과 의사결정적 기능이 모두 포함된다. 가치판단론적 정의와 정보처리론적 정의를 묶는 통합절충론적 정의에 입각하여 교육평가의 기능을 찾아보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 중에서 평가의 대상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분류하면 교육평가의 기능은 교육요구 사정, 교육목표 설정, 교육시설 확충, 프로그램 개발, 교육재정 지원, 학교운영 개선, 투자효과 분석, 교육과정 운영, 교육환경 보완, 교육정책 수립, 교육방법 개선, 교정지도 실시, 교육계획 수립, 학습진단 편성, 특별활동 운영, 학습결과 확인, 학습동기 촉진, 피드백 제공이라는 18가지 항목으로 열거될 수 있다.
교육평가의 기능은 개발, 수정보완, 대안탐색을 위한 형성적 기능, 선발, 자격인정, 책무확인을 위한 총괄적 기능, 홍보, 주의환기, 동기촉진을 위한 정략적 기능으로 대별할 수 있다.
Ⅱ. 교육평가의 개념
첫째, 이 정의는 평가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특정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과 같이 평가에 앞서 있어야 할 전건의 존재가 가정됨을 명백히 하고 있다.
둘째, 평가를 통한 판단작용의 표적이나 귀착점은 학생이 아니라 그런 평가를 있게 만든 전건인 교육 프로그램임을 밝히고 있다.
셋째, 타일러의 정의는 평가를 통한 가치판다나 작용의 근거자료는 학생들의 학습에 관련된 증거자료라는 점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길형석(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 강승호 외(1996), 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김대현․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 방순동(1986), 교육평가, 법문사
* 변찬진(1996), 교육평가, 학지사
*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