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목적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 평가영역
2) 검사도구의 유형
(1) 공식적 / 비공식적 검사
(2) 표준화된 / 비표준화된 검사
(3) 집단검사 / 개별검사
(4) 언어성 검사 / 동작성 검사

Ⅲ. 교육을 위한 평가방법과 절차

1) 단계별 내용을 나타낸 표

2) 연령과 중복장애를 고려한 평가 영역
(1) 평가영역
(2) 연령을 고려한 평가영역

Ⅳ.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 도구

1) 특수교육대상자 진단ㆍ평가 영역

2) 시각장애학생에게 사용될 수 있는 평가도구
(1) 시기능 검사
(2) 지능검사
(3) 학업성취검사
(4) 사회․생활기술
(5) 심리운동발달검사
Ⅴ.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

1) 일반검사도구 수정 적용의 한계
2) 생태학적 접근에 기초한 기능적인 평가
3) 시각장애아동용 평가도구 적용 시 주요 발달변인 고려
4)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요령 이해

Ⅵ. 현장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 - 대전 맹학교, 서울 맹학교

Ⅶ. 결론 및 의견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

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 평가영역
•시각, 지능/적성, 감각/운동기술, 학업기술/개념발달, 사회/정서애착, 생활기술

* 영역별 세부 내용
①시각영역: 안과검사, 시기능 평가, 시효율 평가, 저시력 보조기구 평가
└저시력 검사의 목적 : 저시력 학생의 잔존시력을 개선하고, 이들이 일상생활에 최대한 효율적
으로 대처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
②지능/적성영역: 인지발달, 인지적 기능
③감각/운동영역: 대·소근육 운동발달과 지각학습
④학업기술/개념발달영역: 읽기, 쓰기, 수학, 맞춤법에서의 성취, 언어발달, 듣기기술,
시간·양·위치·방향·순서개념, 공부기술
⑤사회/애착영역: 행동조절, 사회/정서학습, 생활적응기술, 레크레이션과 여가기술
⑥생활기술영역: 일상생활기술,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지역사회 이동과 적응기술,
직업준비기술과 직업기술

<보조기기의 종류>




2) 검사도구의 유형
•평가도구: 공식적 / 비공식적 검사, 표준화된 / 비표준화된 검사, 집단검사 / 개별검사,
언어성 검사 / 동작성 검사

(1) 공식적/비공식적 검사
• 공식적 검사: 엄격한 검사지침, 채점방법, 시간제한, 숫자로 산출된 점수를 검사의 규준
집단과 비교

• 비공식적인 검사
① 엄격한 검사지침, 채점방법, 시간제한, 점수가 산출되지 않고 단지 결과만을 서술
② 결과의 타당도는 평가자의 결과의 해석능력과 평가와 관련된 임상 기술에 의존

(2) 표준화된/비표준화된 검사
• 표준화된 검사
① 검사의 구성요소, 실시과정, 채점방법, 결과해석기법을 구조화하는 과정을 거쳐 제작된 검사
② 검사설명서에 제시되어 있는 지침을 엄격히 따라야 함
③ 유형: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
- 규준참조검사
① 규준 : 규준집단(그 검사를 받은 또래 아동들)의 점수의 분포
② 검사를 받은 또래 아동들(규준집단)의 점수의 분포인 규준에 아동의 점수를 비교함으로써
또래집단 내 아동의 상대적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
③ 또래집단 내 아동의 상대적 위치에 의해 아동을 변별하는데 관심
- 준거참조검사
① 준거 : 사전에 설정된 숙달 수준(예: 실패/성공, 기초/보통/우수)
② 사전에 설정된 숙달수준인 준거에 아동의 점수를 비교함으로써 특정 지식이나 기술에 있어서 의 아동의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
③ 특정 지식이나 기술의 수준과 관련하여 아동을 묘사하는데 관심
참고문헌
1) 인쇄정보
『지능 검사』, 이태희 편저, 청노루, 1996
『양안시검사』, 마기중, 대학서림, 2007
『시기능 검사와 분석』, 김진구 박동욱 공역, 신광출판사, 1996
『社會 成熟度 檢査』, 金承國·金玉岐 共著, 中央適性出版社, 1988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박순희, 학지사, 2009
『교육평가』, 권대훈 저 , 학지사 , 2008
『양안시검사』 , 마기중 저 , 대학서림 , 2007
『社會成熟度檢査 (사회성숙도검사)』, 김승국 , 中央適性出版社 , 1985
『지능검사 : 8 courses IQ test』, 이태희 , 청노루 , 1996
『(취학 전 아동을 위한)지능검사와 훈련』 , 마틴, 루터요한 , 형설출판사 , 1991
『시각장애 영·유아들을 위한 오레곤 프로젝트 발달진단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송재옥, 2001

2) 전자통신정보
Center for Psychological Studies http://www.cps.nova.edu/
James Battle & Associates http://jamesbattle.com/
Lots Of Essays.com http://www.lotsofessays.com/
HomeEducator.com http://www.homeeducator.com/
ACER Shop Online http://shop.acer.edu.au/acer-shop/app
PAR, INC http://www3.parinc.com/
ABLEDATA http://www.abledata.com/
법제처 http://www.moleg.go.kr/
네이버블로그 http://stlkb121.egloos.com/132506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4D)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능력에 맞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도 정상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시각장애(맹⋅저시력), 청각장애(농⋅난청),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지체장애, 언어장애, 건강 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그러나 병인론과 심리학적 측정 이론에 입각한 전통적 분류는 아동이 할 수 없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분류이기 때문에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능적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부적절한 검사로부터 장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합당한 평가 절

  • [교육심리학] 학습장애
  • 아동 (1962년 사무엘 커크)※듣기, 생각하기, 말하기,읽기, 쓰기, 철자 또는 산수의 불완전한 능력 -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기인한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은 제외(U,S, Office of Education. 1977)1.미국 정신의학 분야에서의 정의DSM-Ⅳ(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기준- 학습장애는 읽기, 산술,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된 표준화 검사에서 나이, 학교교육

  • [유아심리치료관련] 유아치료 - 여러가지 치료법[음악치료, 드라마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심상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독서치료등등]
  •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지만 음악치료의 이론이 자리잡히면서 이제는 일반 병원에서의 수술 환자나 화상환자, 그리고 종말기 환자, 그 외 통증환자를 위해, 또는 스트레스 조절을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일반인을 위해서는 비행 청소년 행동 수정 프로그램, 그리고 가족 치료의 영역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국 음악치료사들의 환자 그룹대상 : 정신질환, 행동장애, 성적 학대, 신경 손상, 언어 손상, 시각장애, 학습장애, 자폐, 청각장애, 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시각장애(맹⋅저시력), 청각장애(농⋅난청),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지체장애, 언어장애, 건강 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그러나 병인론과 심리학적 측정 이론에 입각한 전통적 분류는 아동이 할 수 없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한 분류이기 때문에 실제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능적 측면에서는 의미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부적절한 검사로부터 장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합당한 평가 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