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2. 평가의 기능
3. 교육평가의 종류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4)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
1) 특징
2) 장점
3) 단점
(2) 절대평가
1) 특징
2) 장점
3) 단점
(3)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비교
4. 교육평가의 절차
1) 평가목적의 설정
2) 평가상태(장면)의 선정
3) 평가도구의 제작
4) 평가의 실시와 결과 처리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2】학습평가의 형태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1) 진단평가의 개념
2) 진단평가의 예
3) 진단평가의 의미
4) 진단평가의 목적
5) 수업중에 실시되는 진단평가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1) 형성평가의 의미
2) 형성평가의 특징
3) 형성평가의 목적
4) 형성평가 문항 제작 시 유의사항
5) 형성평가의 역할
3.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1) 총괄평가의 의미
2) 총괄평가의 목적
3) 총괄평가의 특징
4)총괄 평가의 전문가 판단 단계

【3】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1. 수행평가의 개요
2. 수행평가의 의미
3.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4. 수행평가의 필요성
1)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가 요구하는 고등정신능력 강조
2) 교육본질에 대한 직접평가의 강조
3) 교육상황 개선과 암기위주교육의 해소 강조
4)‘아는 것’과 ‘행하는 것’의 차이 강조
5) 진리관, 지식관, 학습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과정관 강조
5. 수행평가의 유형과 평가방법
1) 논술형 검사
2) 서술형 검사
3) 구술시험
4) 찬반 토론법
5) 실기시험
6) 실험․실습법
7) 면접법
8) 관찰법
9) 포트폴리오(portfolio)
10) 연구보고서
6. 전통적 평가와 수행평가의 비교
7.기존평가방식과 수행평가방식의 비교

【4】평가도구의 양호도
1. 타당도(妥當度)
1) 검사의 타당도
2)예언(predictive) 타당도 증거
3) 검사의 실용성
2. 신뢰도
1) 검사 점수의 신뢰도
(1)검사
(2)내적 일관성 신뢰도
2) 신뢰도 계수(알파계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
(1)검사에 관련된 요인
(2)치른 집단에 관련된 요인
3)검사 상황과 관련된 요인
4) 신뢰도 계수 해석
5)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7)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3. 객관도
1) 준거지향검사 결과의 일관성
2) 객관도의 개념적 속성
3) 객관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
4. 실용도


본문내용

3) 평가도구의 제작
평가상태가 선정되면 이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를 제작하여야 한다.
(1) 평가도구의 제작방법 ① 필답고사: 필답고사의 문항 유형은 피험자의 반응 형태에 따라서 선택형과 서답형으로 분류되고, 채점방식에 따라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분류된다. ㉠ 선택형 문항: 필답고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으로서, 앞에 문두가 있고 그에 따르는 두 개 이상의 답지(答肢)로 구성되는데 피험자는 이 답지 가운데서 문두가 요구하는 옳은 답을 선택하는 형식이다. 선택형 문항은 선다형, 진위형, 배합형의 세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 서답형 문항: 문두의 지시에 따라 피험자가 정답을 주관적으로 작성하는 형식이다. 서답형에는 단답형, 완결형, 논문형 등 세 유형이 있다. ② 행동관찰법 ③ 질문지법 ④ 면접법 ⑤ 투사법 ⑥ 평정법(rating method)
4) 평가의 실시와 결과 처리
평가의 결과 처리 역시 평가 못지 않게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채점과 문항의 양호도 검증(문항분석-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반응분포), 검사결과의 통계적 처리 및 성적 표시방법(원점수, 등위점수, 표준점수, 문자점수, 종합점수) 등이라 하겠다.
(1) 채점
채점은 피험자 또는 학습자가 평가도구에 반응한 결과를 과학적으로 정리하고 표기하는 방법이다. 통상적으로 채점은 숫자로 표시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문자․부호 또는 언어적 記述로 표시하기도 한다.
(2)문항의 양호도 분석
① 문항난이도 ② 문항변별도 ③ 문항반응분포도⑶ 평가결과의 통계적 처리① 한 집단의 검사결과(성적)를 확인한 다음에 이를 통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먼저 도수분포표를 작성하고, 그것을 가지고 전체 피험자의 성적이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었나를 확인하는 집중경향치를 산출한다. ㉠ 최빈치(mode: Mo) ㉡ 중앙치(median: Mdn) ㉢ 평균치(mean: M) ② 한 집단의 성적의 분포를 좀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 개인의 득점과 집단의 대표치와의 차에 대한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집중경향치 이외에 그 집중경향치를 중심으로 개인의 점수가 어느 정도로 변산․밀집되어 있는가를 밝혀야 하는바, 이를 변산도(variability)라고 한다. ㉠ 범위㉡ 사분편차㉢ 표준편차 ㉣ 평균편차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성격,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내용,문제점,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과제
  • 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개정배경과 개정내용,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문제점,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한문과교육과정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성격Ⅲ.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개정 배경Ⅳ.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개정 내용Ⅴ.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문제점1. 선택교과로서 가지는 한계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시수 배정과 평가 Ⅵ. 한문과교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수업시간 적용사례 - 감수분열을 설명하여보자.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교과명: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Ⅰ. Reigeluth1. Charles M. Reigeluth2.이론의 개발 배경과 주요 요소3. 미시 조직 전략 (개념학습을 중심으로)Ⅱ. 정교화 이론1.정교화이론의 개념2.비유2-1)줌렌즈2-2)정교화 이론의 구성3.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전략4. 정교화 이론에 따른 교수설계의 6단계5. 정교화 이론의 평가+실제 수업시간 적용사례 Ⅲ. 질의 및 응답

  • [교육심리학] Lewin의`장이론`과 Tolman의 `기호형태론`
  • 교육은 전체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교육은 학생이나 교사라는 피상적인 주체의 하나로 또는 배움이나 가르침이라는 행위 하나만으로 환원될 수 없는 교육만의 고유한 전체성을 가지고 있다.)㉤ 교육의 개념체계와 밀접한 관련성 하에서 교육학의 탐구영역은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교육학 본위적으로 교육학의 탐구영역을 재구성해야 한다.) ③ 교육의 방법: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 있어서 교육본위적 해석이 가능한 영역은 Lewin의 장이론과 삶 의

  • 가정학교회사택1에서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자녀학생직원 능력을 개발할 수
  • 종류와 특성은 무엇인지, 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또한 교육학에서는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가정/학교/회사(택1)에서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자녀/학생/직원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Ⅱ. 본론1.학습이론의 중요성 학습이론은 교육과 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잠재적 발달수준을 모두 파악하기 위해 적어도 두 차례에 걸쳐서 평가를 시행한다. ※ 참고문헌 김광자,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이신동 외 공역, 『교수-학습의 이해』, 상조사, 1999.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1.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심우엽,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 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