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주의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배경, 생태주의교육의 실태, 생태주의교육의 유아생태교육, 생태주의교육의 사례,실천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생태주의교육의 원리

Ⅲ. 생태주의교육의 배경

Ⅳ. 생태주의교육의 실태

Ⅴ. 생태주의교육의 유아생태교육

Ⅵ. 생태주의교육의 사례

Ⅶ. 생태주의교육의 실천 방향
1. 구성주의 학습으로 실천적 지식의 습득
1) 학습자는 학습에 대하여 주인의식 소유
2) 자아성찰적 실천
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4)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 실제적 과제부과
2. 생태학적 상황학습과 맥락학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숲은 나무들로 이루어진 생태계이다. 그러나 숲이라 말할 때 얼마나 많은 나무가 있어야 하는가? 세 그루의 나무만으로는 숲이라 표현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소수의 나무들이 이루어진 곧을 우리는 숲이라 하지 않고 ‘수목집단’이라 한다. 숲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스스로의 기후를 형성하고 토양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나무와 토양과 대기사이의 감지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나무들로 이루어진 숲을 만든다. 숲 속의 온도와 숲 밖의 온도를 비교함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따듯한 여름 농지 1m위에서의 온도와 숲 속 1m위의 온도의 차이를 측정해서 온도차이가 확연히 난다면 ‘숲’이라 할 수 있다. 숲이 지니고 있는 수자원함량의 의미는 숲이 단순히 물의 량을 높이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숲은 비나 눈으로부터 내리는 물의 오염을 방지해주데 있다. 거주지나 산업용지에 물을 정화하기 위한 장치가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정화된 물을 공급받을 수 없다. 그러나 숲이 스스로 물을 정화하는 능력은 놀라울 정도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숲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숲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 생태적 균형을 이루는 시스템으로서의 건강한 숲을 유지하는 것은 특히 산업사회와 서비스산업 사회의 구조 속에 사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화 : 푸른 학교 가꾸기를 통한 생태교육, 숲과 자연교육, 수문출판사, 1998
김균진 : 생태학의 위기와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1
이동희 : 인간과 자연환경 그리고 생태, 동일출판사, 2000
전라남도교육청 : 생태체험 중심 환경교육, 2003
C.C Park 저, 손명원 역 : 생태학적 환경관리, 도서출판 대윤, 1994
Grundmann, R, 박만준·박준건 역 : 마르크스주의와 생태학, 서울 : 동녘,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실태에 대한 사례연구와 차현진(1997)의 공동육아 dfls이집 나들이 활동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최근에는 임재택하정연조순영(1998)의 보육시설 만 2세아의 연간 산책활동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현재 생태중심의 유아교육을 지향하는 자연친화적인 보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깊이 고찰하여보며, 유아들이 자연을 느끼며, 유아들 곁으로 자연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방안 중 산책 프로그램에 관하여 자세히

  •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덴마크의 free school 대안교육의 실태 파악 및 발전 방안 모색
  • 교육 문제제기Ⅰ. 대안교육의 정의와 유래 1. 대안교육의 어원적 유래 2. 대안교육의 의미3. 대안교육 유래Ⅱ. 한국의 대안교육 실태 1. 한국대안교육의 줄기와 분류2. 대안교육의 교육이념과 교육내용3. 한국 대안학교의 특징과 문제점Ⅲ. 덴마크의 대안교육(Free School)실태 1. 국외 대안교육의 이념과 동향2. 덴마크의 free schoolⅣ. 답사1. 도시 속 작은 학교2. 꿈타래 학교Ⅰ.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 방향1. 우리가 앞으로 해야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교육의 성격 및 교육과정Ⅰ.대안교육의 성격Ⅱ.대안학교 교육과정Ⅲ.대안학교 교사교육대안교육 사례 및 분석Ⅰ.대안교육을 선택하는 부모와 아이들Ⅱ.대안교육에 관한 인터뷰 및 학교방문 사례 분석 대안학교의 쟁점과 사회적 지원 대책Ⅰ.대안교육의 공공성Ⅱ.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 체제Ⅰ.논의 - 대안학교의 실태 및 연구 주제에 관한 의견Ⅱ.대안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Ⅰ.연구의 필요성대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배경 3.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4.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특징과 성격 5.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특성별 분류 6. 대안교육 실천에 대한 신념 7. 대안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

  • 대안학교 레포트
  • 생태 위기에 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영국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 생겨나기 시작했다.3) 재 적응학교형 학교 부적응 학생을 주된 대상으로 하는 학교로서, 영광의 성지고등학교가 대표적 사례이다. 주로 일반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거나 도저히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하여 교육적 결실을 맺고 있다.4) 고유이념 추구형 독특한 교육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형태로 인지학이란 독특한 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