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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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3.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원리

4. 생태유아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5. 생태유아교육의 개선방안과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첫째, 생태 지향적 가치로의 추구로써, 생태유아교육은 우리 사회뿐 아니라 전 지구적 위기의 본질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즉, 생태계 파괴로 인한 환경문제나 인간성 상실의 문제,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유아 교육적 실천을 통해 모색해 보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 친화적인 방향으로의 유아교육 실천이 그 핵심적인 성격을 이루고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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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원리

첫째, 생태유아교육의 목적은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명을 보살피고, 기르고, 관계를 맺어주는 것으로서 ‘살림교육’ 을 통해 삶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주는 것이었다. 근본적으로 우주도 하나, 생명도 하나, 자연만물도 하나, 인간의 몸과 마음도 하나, 나와 우주도 하나, 처음과 끝도 하나이기 때문에 그 하나 됨을 지향하는 것이 교육이자, 낱낱의 생명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상호 존중을 실천하는 것이 오늘날의 교육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통해 살려야 할 것은 아이살림, 교육 살림을 통해 궁극적으로 생명살림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목적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살림교육’ 의 실천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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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태유아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서구문화를 따른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무분별한 도입
현재 우리나라에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유아용 교육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으며, 이들 상업적 프로그램 시장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한 조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습지 시장이 2조원 대에 이르고, 소위 엔젤 산업이 연평균 40% 이상 신장하는 신종산업으로 번성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아이를 주체적으로 생명인으로 키우는 생태유아교육), 공동체
2) 임재택(2018), 생태유아교육의 역사 (기본 유아교육 보육 혁신의 발자취), 공동체
3) 장인영(2016), 유아생태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에 따른), 창지사
4) 하정연ㆍ신주연(2011), 생태유아교육, 꼬망세
5) 임재택 저(2008),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6) 생태유아교육연구모임 http://www.ecoki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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