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환경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 2
1. 환경교육의 등장배경 .........................................
2. 환경교육의 개념 ...............................................
3. 환경교육의 필요성 ..........................................

Ⅱ. 환경교육의 목적 및 내용 ..........................
1. 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
2. 환경교육의 주요 내용 ..........................................
3.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

Ⅲ.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1. 환경에 책임지는 시민으로 기르기 ...........................
2. 환경교육의 가이드라인 ........................................

Ⅳ.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
1. 우리나라의 유아 환경교육
2.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
3. 생태주의에 근거한 유치원 환경교육 자료분석
4.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비교분석

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환경교육 실제 .......................
1. M 유치원 ..........................................................
2. D 유치원 ..................................................
3. 한미유치원 ..................................................
4. 생태교육 .......................................................
5. 공동육아 .........................................................

Ⅵ. 토론 문제 ...............................................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환경의 개념


▸ 프랑스에서 ‘milieu'라 하며 mi는 영어의 middle(중앙), lieu는 영어의 place(장소)를 의미
파스칼이 ‘중심에 존재하는 물체를 둘러 싼 것’이라는 의미로 처음 사용
▸ 한자에서는 環境으로 ‘環’은 ‘에워싸다’이고 ‘境’은 ‘두르다’의 뜻으로 장소를 의미
▸ 국어사전(신기철 외, 새우리말 큰 사전)은 [생물체와 일정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어 그것에 어떤 영향을 주는 주위의 자연적 및 사회적 사정이나 상태]라고 함
▸ 환경정책 기본법(제 3조 1호)에서 [환경이라 함은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말한다]고 정의
※ 모든 생물의 생활 주변을 둘러싼 자연 상태 또는 생활 조건을 총칭

1. 환경교육의 등장배경


▸ 환경교육 용어의 사용
처음에는 교육과정 연구에서 시작된 “환경교육학”이 약 50년 전 성립되면서 발달하기 시작.
이 용어는 1948년 국제자연 및 천연자원보존연맹 설립 총회에서 Thomas Pritchard가 언급하면서 시작됨. 이후 미국의 닉슨 대통령이 1970년 의회에 제출한 <환경문제백서>에서 구체적으로 서술되기 시작함

▶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국제적 노력
○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되었음(Melendez, 2000)
-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삼림파괴, 산성비, 사막화, 해양오염, 유해화학물질의 확산 등
지구적 환경오염이 국경을 초월하여 모든 국가와 생명체에 영향을 미침
- 생태위기: 자연에 문제가 생겨 이로 인해 인간사회의 지속적 존립이 위협받는 상황을 의미
월드워치연구소『지구환경보고서 2001』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1950년 이래 북극얼음 두께가 42%줄었으며, 2050년이 되면 북극에서 여름에 얼음을 볼 수 없을 것’이라 서술
○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짐
- 이 시기 민간환경단체(UNEP, 그린피스, 지구의 벗 인터네셔널 등)이 조직․출범하여 매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환경교육의 풍토를 조성함
참고문헌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2004).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10주년기념 제1회 국제학술대회: 참 여보육과 생태적 성장
교육인적자원부(1997). 제7차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김미정·임재택(1997).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 모색. 유아교육논총,
vol.7,61-96.
김삼달(2004). 생태주의에 의거한 유치원 환경교육자료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애자·김정혜(2003). 유아를 위한 먹거리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0(1), 147-166.
김영옥(2001).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분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월계(2003).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원(2003). 문학을 활용한 유아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아동학회지, 24(6), pp.95-115
동아유치원(2004). 통합적 접근 방법을 통한 유아의 환경보호적 소비자 행동 활성화. 서울특별시 교육청지정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문성유치원(2003). 교수매체로서의 자원재활용 방향모색 및 적용-어린이, 학부모 및 지역사회로의 확대-. 서울특별시 교육청지정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바바라 맥클린 톡(2001). 생명의 느낌. 김재희 역, 서울 : 양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현장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와 활동계획
  •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아주 어릴 때부터 발달하며 1차적으로 유아는 가정환경에서 부모로부터 중요한 사회적 행동을 모방하고 2차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계속된다.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과 민주시민의 자질 및 도덕적 인격의 기초를 이루는 구체적 경험과 내면화의 지도과정을 구상하는 일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활동을 알아보기 이전에 유아사회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목적 및 내용을 언급한 뒤 유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아주 어릴때부터 발달하며 1차적으로 유아는 가정환경에서 부모로부터 중요한 사회적 행동을 모방하고 2차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계속된다.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과 민주시민의 자질 및 도덕적 인격의 기초를 이루는 구체적 경험과 내면화의 지도과정을 구상하는 일을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활동을 알아보기 이전에 유아사회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목적 및 내용을 언급한 뒤 유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남과 어울려 사는 방법과 사회적 생활을 하기 위한 조절기 등을 배워나가는 과정 또한 중요한 경험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미국의 전국 사회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는 사회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사회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

  •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 유아가 자신의 사회적, 물리적 세계와 상호작용하며 탐색하기 위한 발달적 틀을 제공하는 것으로 1916년 전미교육협회(NEA)가 밝힌 바 있는 ‘좋은 시민정신의 배양’을 의미한다.모든 교육이 유아에게 삶의 문화와 방향을 전수하는 독특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나 특히 사회교육은 그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에 독특하고도 적합한 영역이다. 인간의 학습과정은 환경에 대한 탐구, 관찰을 통한 정보를 습득하는

  • [방송대]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정리하고, 각 세부영역의 주제 3개를 선정하여 각 주제에 속하는 활동계획을 한 가지씩 제시하시오
  •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결국, 유아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은 개인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자신의 생각과 대치되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경우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긍정적으로 풀어나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부정적인 견해를 앞세워 싸움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 그 원인을 살펴보자면 당시에 처해 있는 그 사람의 환경적인 요인이 가져다주는 것도 있겠지만 대체로 자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