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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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교육과정의 의미와 뜻

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화

3. 2009 개정 교육과정

4.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의 변화

5. 입학사정관제

6. 토론 내용

7. PPT 자료

8. 참고자료


본문내용
⓶ 1997~2001년 : 대학수학능력시험, 학교생활기록부, 논술고사
1995년 5월31일 교육개혁안으로 본고사가 전면 폐지됐고 고교내신도 학교생활기록부로 대체됐으며 전·후기 2회로 제한했던 수험생 지원 기회는 4~5회까지 가능토록 함. 또 1998년 1월 4일 ‘2000년부터 교과과정을 30%로 축소한다’는 7차 교육과정을 발표, 초등학교에서부터 고교 1학년까지는 기본 소양교육을, 고교 2학년부터는 진로에 맞춰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험생은 다양한 수능과목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고 대학은 학과 특성에 맞는 과목 영역 우수자를 선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고교 교육과정과 동떨어진 통합교과, 고차원적인 수능시험문제 출제로 인해 고교교육의 파행 운행, 사교육 문제는 여전히 해결하지 못함.

⓷ 2002~2007년 : 대학수학능력시험, 학교생활기록부, 대학별 자율결정
대입제도는 ‘대입시험’에서 ‘대입전형’으로 대입 제도의 운영 틀이 변화했다. 특차모집을 폐지하고 특별전형 확대, 무시험 전형제 도입, 수시모집을 허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때의 선발 방법은 수능과 학생부, 논술에 추천서, 심층면접 등이 추가돼 대학의 자율권을 확대했다. 교과 성적 자료 이외에도 비교과 영역의 다양한 전형자료들을 대입 선발 기준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모집 방법과 시기도 특별전형·수시모집·정시모집 등으로 다양해졌다. 2005년에는 7차 교육과정이 수능시험에 처음 적용돼 완전 선택형으로 바뀌었습니다. 분할모집이 증가하고 학생부의 반영비율이 높아진 것도 2005년 대입제도의 특징입니다. 2007년 2월28일에는 7차 교육과정을 개정해 2009년부터 고등학교에서 원하는 과목을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⓸ 2008~현재 : 수능등급제, 내신등급제, 대학별 자율결정
2008년도 대입 개편안은 수능등급제 전격도입(다음해 표준점수제로 다시 바뀜), 내신 강화를 통한 고교 교육 정상화, 학생선발권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04년 10월 예고돼 3년여의 유예기간을 거치며 홍보와 보완과정을 거쳤으나 불확실성을 담보로 한 사교육 시장의 팽창은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대학에서는 입학사정관제 확대, 적성검사 전형, 다양한 외국어 성적을 요구하는 전형, 다양한 경력이나 활동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전형 등 우수한 인재 선발을 위한 수많은 전형을 실시하기는 있지만 수능성적 의존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재춘(교육과학사), 교육과정학의 이해-박승배(학지사)
김승익 ‘ 2009 개정 교육과정! 무엇이 달라지나?’ -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기획과)
대학입학사정관제 홈페이지 http://uao.kcue.or.kr/, 입학사정관제 국내외 사례비교를 통한 전
형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2010, 2월) - 박소연
서울대 홈페이지 참조
한양대 홈페이지 참조
2009.08.01 통권 599호(p276~285) 신동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입학사정관제 해외사례 http://uao.kcue.or.kr/info/case.jsp
이재관 교수(숭실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블로그 http://blog.daum.net/prof_jklee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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