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문화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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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들어가는 말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다. 이 말은 21세기를 읽는 핵심코드가 문화라는 말 이다. 따라서 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시대를 선도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도 있다. 그러므로 현재들 살아가는 우리는 과거 기독교교육사에서 중시되었던 세례교육이나 사회교육, 전통적 신앙을 전수하는 신앙교육에서 다시 초점을 맞춰 “하나님의 계시와 우리들의 삶 사이의 상호 비판적 상관관계 속에서 다양한 기독교적 삶의 형태를 창조하는 문화적 교육활동”으로 접근해 가야한다.
지금 기독교교육계에서는 ‘교육신학’을 넘어 ‘교육목회’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이는 신학과 교육이 신앙 공동체 안에서 사회를 향한 방향으로 나아가려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교회에서 배운 신앙과 삶의 스타일로 사회를 변혁하는 사람을 배출하는 노력들인 것이다. 이때에 기독교에 관한 교육에만 머무르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문화적 접근으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변혁적 배움’위해 교육학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간의 상호대화를 시도해보려 한다.
제1부에서는 현존하는 한국교육 모델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한국의 경제, 정치, 교육제도를 살펴본다. 제2부에서는 현존하는 교육모델의 비판적인 성찰을 한다. 제3부에서는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모델 제시를 위한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다루고자 한다.
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 볼 때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 할 수 없다.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이고, 관료적인 학교교육 제도는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지주의로부터 이어지는 군사독재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식민지주의와 군사주의의 구조 중 전쟁 경제가 있다. 군사주의 체제에서 계급 조직을 발견할 수 있다. 국방산업이 정부에 속해 있고 국가 자본주의자들에 의해 지배되기에 결정권은 계급 조직에 근거한다. 군사 경제는 계급 조직 속에 근본적으로 충성심을 요구한다.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심어주었다. 특히 대학입시 제도는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수없이 변하고, 많은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혼란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국의 교육제도는 오늘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 왔다. 1970년대 이후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였으며 이러한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이었다. 우리는 민중교육의 실천을 탐구하기 이전에 그 실천의 주요 동기를 물어야 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미래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실존적 물음에 대해 함께 고민하던 교사들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교육현실이 참교육 운동을 위해 교사들이 실천적 힘의 단결을 추구하는 시초가 되었다. 실천적 힘의 동기를 해석해보면 첫째,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이다. 목적을 위한 여러 가지의 수단들에 본인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동원되고 희생된다. 대학입시는 사회 경쟁의 시작이며, 학생들을 비인간화되는 과정으로 몰입시킨다. 그러므로 대학입학 제도는 교육적인 면에서 비판을 받아야 한다. 입시의 형태가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교육방법은 무조건 암기하여 시험 잘 보는 축적식 교과서(cuiculum of banking) 방식을 따르는 것은 비판 받아야 한다. 둘째, 교육의 자율성 문제이다. 한국의 교육 제도가 중앙집권화 되어 있기 때문에 교사들의 실천적 활동은 학교 제도 안에서 제약을 받는다. 셋째,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커리큘럼 개혁에는 삶의 실천을 위한 커리큘럼과 그의 따른 교사들의 능력과 실천이 필요하다. 우리는 커리큘럼 개혁을 위하여 첫째,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의 사회적 분석을 위한 문제 읽기와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둘째, 오직 교과서에 의존하는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물어야 한다. 교과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하여 개혁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두 가지 활동 중 하나는 교사 자신이 커리큘럼을 만드는, 커리큘럼 개발의 문제이다. 정답을 찾기에 골몰하기 보다는 교과서를 떠나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또 하나는 교과서를 통하여 사회를 통제하려는 제도에 대하여 교사들의 민주적으로 연대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즉, 교사들의 비판적 실천운동이 교육개혁의 입법화에 영향을 주며 커리큘럼 개혁에 참여하는 교사들에게 용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기독교 학교는 그 자체가 사회의 기구이므로 사회적 통제를 받는다. 한국에서 기독교 학교의 위기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외부의 위기는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이다. 사립학교법 개정안은 크게 쟁점이 되는 부분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학교 내의 임의 조직인 교수회, 교사회, 학부모회, 학생회, 직원회 등을 법제화하여 모든 학교가 법적 기구를 두는 것이다. 둘째,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기구화이다. 이것은 학교 법인의 경영권 침해의 위기이기 때문이다. 셋째, 개방형 이사제이다. 사학재단이 반대하는 것은 학교의 건학 이념이 상실되고 추천된 이사들이 학교 운영위원회나 교사회의 지배를 받을 것을 우려한다. 기독교 학교들은 지금도 학생 선발권과 자율권이 없는 가운데 건학 정신에 위협을 받고 있다. 내부의 위기는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독교 건학정신의 혼돈이다. 둘째로 평준화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이다. 셋째, 재정의 문제이다. 넷째,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이다. 다섯째,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다. 교회의 학교 사업은 개화시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문맹교육, 여성해방교육, 민족교육, 신앙교육을 주도하였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첫째, 학생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둘째, 선별기능이다. 학생은 어느 학교를 졸업했느냐에 따라 직업과 인생이 선별되고 보장된다. 셋째, 주입 기능이다. 보통 학교들은 지식을, 좋은 학교는 가치관을 주입시킨다. 넷째, 교육기능이다.
제2부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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