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목 차 >
Ⅰ. 내용 요약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제 2 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제 2 부 교육모델의 비판
제 3 장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제 4 장 신앙공동체와 영성 교육
제 3 부 성서와 교회 공동체
제 5 장 비판적 문화교육학: 교육학적 접근
제 6 장 기독교 단 교육학: 신학적 접근
제 7 장 기독교적 비판 - 문화교육학의 구조
Ⅱ. 비 평
Ⅲ. 현장 적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Ⅰ. 내용 요약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를 통한 군사주의의 영향 아래에 있어왔다. 이러한 영향 아래 형성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해 살펴본다.
필자는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통해 그 시대의 사회 제도를 보여주고 계급, 성, 인종 혹은 지역의 관점에 비추어 해석하는 문화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대학입시 제도 때문에 수많은 진통과 갈등을 겪어왔다. 정부는 그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별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폐지시켰다. 이렇게 계속되는 한국 교육 제도의 문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민주화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대학 진학 문제를 입시지옥이라고 부를 정도로 힘들어했기에 교사들이 민주적인 교육 제도의 개혁과 참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리더들을 길러내기 위해 세워진 학교인 기독교 학교는 폭넓은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 기독교 학교는 사회적 통제를 받고 있어 기독교 학교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일반 학교가 사회적으로 해야 할 기능이 네 가지가 있다. 학생을 보호하는 기능, 선별 기능, 주입 기능, 교육 기능이다. 학교의 이러한 기능은 지식의 편협과 출세 지향의 사람들을 배출한다. 이에 비해 기독교 학교는 세상을 이끌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기독교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부모들은 대학 진학을 위해 명문고에 가기를 바란다. 이것은 기독교 학교의 교육 기능이 뒤쳐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독교 학교가 본래의 건학 정신을 회복시키고 세상에서도 교회에서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독교적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곳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 2 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이 장에서는 20세기 말 한국 기독교교육의 모습(주제, 특징, 그리고 교회교육의 구조들에 대한 재해석)을 살펴본다. 새로운 시대가 시작하면 교육 문화와 제도도 바뀌기 마련이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아보아야 한다.
본 책에서는 기독교교육의 주제를 여섯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 둘째는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 셋째는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계된 특집, 넷째는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 다섯째는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이고 마지막 주제는 교회 행정에 관한 것이다. 앞의 여섯 가지 주제는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기독교교육이 다루었던 주제들이다. 시대에 따라 일반 교육이 그 시대의 교육 문화에 지배받는 것처럼 기독교교육도 지배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을 이끌어 나가는, 시대의 교육 문화를 주도하는 사람이 기독교교육을 통해 배출되어야 하는 것이다. 내용보다는 과정을 더 중요시 하여야 한다. 올바른 내용과 과정이 동시에 병합될 때 올바른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목회의 구조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목회는 1982년부터 교회교육보다는 영성과 양육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등장하였다. 이것은 목회의 차원에서 기독교교육을 접근하는 방법이다. 교육목회는 신앙공동체에서 신앙과 삶의 자료를 통해 학습자가 복음을 받아들이고, 그것으로 인해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한 리더를 양육하는 것이 목적이다. 신앙공동체 안에서 삶을 나누고 신앙을 나누면서 삶 속에 숨겨진 교과서를 보는 것이 학습자에게 가장 큰 경험이 될 것이다.
제 2 부 교육모델의 비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문화의 시대
  • 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들어가는 말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다. 이 말은 21세기를 읽는 핵심코드가 문화라는 말 이다. 따라서 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시대를 선도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도 있다. 그러므로 현재들 살아가는 우리는 과거 기독교교육사에서 중시되었던 세례교육이나 사회교육, 전통적 신앙을 전수하는 신앙교육에서 다시 초점을 맞춰 “하나님의 계시와 우리들의 삶 사이의 상호 비판적 상관관계 속에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이 책은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2부 교육모델의 비판, 제3부 대안적 교육모델로 구성되어 총 7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먼저 제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은 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2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1장은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에 대한 내용으로 ①유교 주의적 관점에서 본 가족의 이야기는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 속에 놓인 총 3세대에 걸친 이야기로 이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기독교 교육개론 내용 요약제 1부 - 현존하는 교육 모델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유교주의, 일본의 식민주의, 군사독재 문화에 오염된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보여주는 장이다. 또한 교육 개혁을 통해 오염된 교육을 어떻게 정화시키고 나아가려고 했는지에 대한 발전의 모습을 알아본다. 여기에 더하여 한국사회와 문화 속에서 반영된 기독교교육 제조들들 해석, 새로운 대안적 교육 모델을 찾고 추구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
  • 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제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먼저 지난 과거와 현재 사회의 내재된 문제들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일이 도움이 된다.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인 관료주의, 군사독제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세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를 전개할 것이다. 첫째, 가족이야기를 유교사상, 분단사회 속의 군사주의 모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기독교교육개론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우리나라는 조선 500년동안 유교중심의 사회에서 살았으며, 자동적으로 유교문화에 친숙해져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35년 반의 식민역사를 겪고, 남북 전쟁을 겪으며, 32년간의 군사주의와 신식민주의의 아래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들을 먼저 선행하여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지금 한국 교육제도에 있어서, 많은 문제가 있는데, 거기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