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공교육 문제) 대안학교와 관련한 교육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과 학교환경, 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과 복학, 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과 대안학교, 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 예방방안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교육학]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본문내용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내용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대안학교의 정의
대안학교의 역사와 배경
외국 대안학교 사례
조사 방법
본론
현재 한국의 대안학교
대안학교의 순기능
대안학교의 문제점
결론
해결방안
참고문헌
서론
주제 선정 이유
교육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의 주된 관심사이자 인류에게 있어 중요한 가치라고 말할 수 있다. 각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에 따라 학교나 교육정책 등 교육의 모습은 달랐지만, 어느 시대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보다 좋은 교육을 추구했다는 공통된 목표가 있다. 이러한 목표아래 교수법, 교수 매체, 교수-학습 등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지닌 분야들이 발전해왔다. 마찬가지로 교육정책과 학교도 사회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모습을 달리 해왔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교육적 필요가 있었을까? 우리나라는 영토가 좁고 자원이 부족한 나라이기에 뛰어난 인적자원양성이 필요하였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경쟁적인 교육정책을 만들어 시행해왔다. 대학을 목표로 하는 입시제도 아래, 순위와 등급을 나누어 학생들을 평가하는 교육은 뛰어난 인적자원들을 만들어 냈고, 인적자원은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높였다.
하지만 이러한 입시 교육은 학생들을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켰다. 학교는 학생들은 자신이 어떠한 이유에서 공부하는지, 어떤 꿈을 갖고 살아가야하는 지와 같은 본질적인 질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좋은 대학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을 교육한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많은 중, 고등학생들은 오로지 대학 입시를 위해 공부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꿈과 진로를 찾기 이전에, 국가의 공교육 아래, 좋은 대학을 목표로 수동적이고 기계적으로 교육을 받는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학원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부터 대입을 앞둔 고3까지 입시를 목표로 공부한다. 심지어 미취학 아동의 부모는 아이들이 한글을 다 익히기도 전에, 영어학원에 보내고 유학 길에 오르게 하는 등 보다 좋은 대학을 보내기 위해 아이를 수동적인 존재로 만들어 교육시킨다.
이러한 공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시작된 것이 바로 ‘대안 교육과 대안학교’ 이다. 우리 조는 이번 글을 통하여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예비 교사로서 반복되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대안학교에 대해 대안학교의 개념과 정의, 역사, 우리나라와 외국의 시행 현황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보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대안학교의 정의
대안학교에서, ‘대안‘은 교육학 용어 사전(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4)에 의하면 “정해진 목적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해 창출되는 여러 방안”을로 정의된다. 즉, 대안학교는 현재 교육 체제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이다. 대안학교는 과거와 달리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길 바라는 현재 추세를 반영할 수 있는 학교로서, 학습자가 중심이 된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보장한다.
대안학교의 역사와 배경
과거 서구 사회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남에 따라, 교육 제도 또한 산업화 되었는데, 이러한 교육제도는 많은 폐해를 가져다 주었다. 인간의 기계화, 물질문명에 대한 종속은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도 만연해졌다. 그러면서 교육 제도에는 관료제의 단점이 드러났고, 값싼 대중교육으로 인한 획일적인 통제와 표준화된 교육내용 등 공교육의 폐해는 표면으로 드러났다. 또한 공교육의 증가로 입시제도는 과열되었고, 결과적으로 지나친 경쟁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기존 교육제도에 대한 대안으로 1990년대 중반 이후 정보화와 세계화의 확산으로 개인의 자율성을 증가시키고 자유를 보장해 주기 위한 교육제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5년에 본격적으로 대안학교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그 이후 정부와 대중의 관심 증가와 사회적, 정책적 변화에 따라 대안학교가 점점 활성화 되었다. 물론 그 전에도 대안학교의 개념에 대한 용의가 있어왔다. 하지만 그 이전에는 거기에 그칠 뿐이었는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입시는 사회와 직결되고 입시의 중요성이 과열되면서 대안학교에 대한 신뢰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현재는 교육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과거에 비해 대안학교가 활성화되었다. 자녀에게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입시제도에 억압받지 않고 다양한 체험을 하도록 돕기 위해서, 혹은 오히려 입시에 있어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기 위해서 학부모들은 대안학교에 대한 많은 긍정적인 시선을 보이고 있다.
표 1인가 대안교육기관 현황(2016년 1월 기준)
시도
학교명(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