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오 <김 강사와 T교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진오 <김 강사와 T교수>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김 강사와 T교수>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Ⅲ.<김 강사와 T교수>는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Ⅳ.<김 강사와 T교수>의 ‘가치’는 어떠한가
Ⅳ.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김 강사와 T교수> 는 1935년 1월 ‘신동아’에 발표된 유진오(兪鎭午, 1906-1987)의 대표적인 단편소설이다. ‘김만필’이란 한 지식인이 겪는 정신적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와 함께 당대 현실의 부조리, 속물적인 인간의 속성을 제시하면서 지식인의 내면적 취약성도 냉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지식인들이 가진 이상과 현실 사이의 갈등이라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고, 당시 지식인들의 구직난과 그 위에 일제 강점하의 조선 지식인과 일본 지식인 사이의 대비로 우리 지식인에 대한 일제의 탄압 정책을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작가는 주인공 김만필을 동경 유학 중 사상 서클인 문화비판회에서 활동했던 지식인으로 그림으로써 작가 자신의 동반자적 경향을 드러내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김 강사와 T교수>를 구체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이 작품이 ‘무엇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고, 작품의 ‘가치’는 어떠한지에 대해 판단해보고자 한다.
.
.
- 참고문헌
-
박종홍 「현대소설선집」〈金 講師와 T敎授〉
박영희 “조선 지식 계습의 고민과 基 방향” 『개벽』
김동욱, 이재선 「한국소설사」현대문학사
허영주 “유진오 소설연구-전기소설을 중심으로” 계명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