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김승옥 `서울1964년겨울`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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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 작품과 작가 : 소설가 김승옥
2.본론
- ‘서울, 1964년 겨울’ 분석
(1) 소설과 시대적 배경
(2) 소설과 인물
(3) 작품의 내용 분석
3-1. 현행 교수학습 분석
3-2. 학습활동 분석
3-3. 학습계획안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1) 소설가 ‘김승옥’
현대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 스키마로써 작품의 작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작가는 굉장한 사회적인 변화에 영향을 받기 전에는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의해 작품을 씀으로 그의 작품에는 자연스레 그의 사상과 관념체계가 녹아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제 막 문학을 정식으로 접하고 배우게 되는 중.고등 학생들이 작품의 작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작가에 대한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작품을 감상하는 다른 학생들보다 감상의 폭이 깊어 질 것이다. 작가를 알면 그 작가가 활동하였던 시대를 인식하게 되고, 이는 당시 시대적 배경을 유추할 수 있는 씨앗이 되어 처음 접하게 되는 낯선 작품들(특히 비유와 함축성이 강한 시와 같은 작품)을 이해하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 중 하나는 가르칠 분량은 많은데 그 단원에 배당된 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이다. 따라서 좀 더 효율적인 교수 학습을 위해 작가 김승옥에 대한 조사는 수업 전 예비 활동 즉, 과제로 내서 아이들이 작품을 감상하기 전 작가에 대한 충분한 스키마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칫 과제 그 자체에만 의미를 둔 나머지 작가가 몇 년에 어디에서 태어났고, 어느 학교를 졸업했으며 무슨 작품을 썼는지에 대해 기계적으로 외워올 수도 있다. 이는 교사가 의도한바가 아니다. 따라서 교사는 중요한건 작가와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들과의 관계성이며 그것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 작가의 또 다른 작품들은 어떤지 알아보는 것임을 지도해 주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먼저 ‘서울, 1964년 겨울’의 작가 김승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김승옥은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출생하고, 1945년 귀국하여 전라남도 순천에서 성장하였다. 순천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였다. 4.19혁명이 일어나던 해인 1960년에 대학에 입학해서 4·19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1962년 단편《생명연습》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며, 같은 해 김현, 최하림 등과 더불어 동인지 《산문시대》를 창간하고, 이 동인지에 《건》 《환상수첩》 등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문단활동을 시작하였다.
대학재학 때 《산문시대》 동인으로 활동했으며, 《환상수첩》(1962), 《건》(1962),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1963) 등의
참고문헌
김승옥 소설전집 1권 문학동네 1995
밥 언어영역 유형편 대한교과서 2003
하이라이트 언어영역 문학 (주)지학사
하이라이트 현대문학 분석편 (주)지학사
언어영영 문학편 창과창 2003
적중 20강 언어영역 문학 (주)교학사 2003
고등학교 문학 (하) 자습서 (주) 천재교육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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