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동반작가] 동반작가 - 유진오와 이효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유진오 동반작가
이효석 동반작가
<수술><김강사와 T교수><여직공>
- 본문내용
-
< 동반작가 유진오 그리고 이효석 >
‘카프에 가입은 하지 않았으나 작품 활동에 있어 카프가 주창하는 이데올로기에 동조하고 있는 작가’를 동반자 작가라고 한다. 유진오와 이효석 이 둘은 대표적인 동반자 작가라고 보았는데 카프와 같은 이념을 가지면서 왜 카프에 가입은 하지 않았던 것인가? 그들은 과연 이념적으로 일치하지만 적극적인 참여를 보이지 않고 반대도, 적극적 지지도 하지 않는 어정쩡한 중간자의 입장이었던 것인가? 그들은 단순한 중립적 입장이었던 것인가? 왜 이들을 카프가 아닌 동반자 작가라고 부르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유진오는 공산주의 사회 모델로서의 마르크시즘보다는, 개인의 이익에 침몰하지 않고 사회 공동선을 추구하기 위한 이념적 모델로서의 마르크시즘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그것은 사회 공동선을 추구한다면 굳이 마르크시즘이 아닌 다른 것이어도 상관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 참고문헌
-
유진오소설의 동반자적 특성 연구
http://www.leejungjae.pe.kr/reboard/content.php3?id=6
http://www.kcaf.or.kr/zine/artspaper96_06/19960612.htm
유진오.이효석 - 동아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