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김강사와 T교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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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줄거리
김만필은 동경제국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H과장의 소개로 S전문학교의 독일어 시간 강사로 취직한다.
취임한 다음날, 선임자인 T교수는 일부러 찾아와 충고를 하고 좋은 말을 해주는 등 친절을 베푼다.
며칠 후에 김 강사는 H과장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러 갔다가 그의 집 대문 앞에서 T교수와 마주친다. H과장집을 나온 T교수는 김 강사를 데리고 찻집으로 가서, 자신이 김 강사를 교장에게 추천했다면서 작년에 김 강사가 쓴 '독일 신흥 작가 군상'이라는 글을 신문에서 읽었는데 좋은 글이라고 칭찬한다. 그 글은 좌익 작가들을 다룬 것이므로 김 강사는 학교에 그 사실을 비밀로 하고 있었다. 김 강사는 그런 비밀을 알고 있는 T교수에게 두려움과 추악함을 느낀다.
어느 날, 독일 문학에 아주 박식한 스스끼라는 학생이 김 강사를 찾아온다. T교수가 주의하라고 일러준 학생이기도 하다. 그 학생은 여러 이야기 끝에 김 강사가 숨기고 있는 과거도 잘 안다고 한다. 김 강사가 어디서 들었느냐고 하니까, 학생은 T교수에게 들었다고 한다. 김 강사는 혹시 이 학생이 T교수의 스파이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스스끼가 김 강사를 찾아온 목적은 독일 문학 연구 그룹을 지도해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이 학생마저 불신하게 된 김 강사는 이를 매몰차게 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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