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염상섭 문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염상섭의 생애와 작품(연보)………………2Ⅱ.1920년대 소설 개관………………………4Ⅲ.사실주의와 자연주의………………………8Ⅳ.염상섭 문학의 전개…………………………11Ⅴ.작품분석……………………………………141.표본실의 청개구리………………………142.암 야……………………………………193.제 야……………………………………214.만세전…………………………………23Ⅵ.평 가………………………………………39Ⅶ.우리들의 평가………………………………40Ⅷ.참고문헌……………………………………41
- 본문내용
-
Ⅱ. 1920년대 소설 개관
1. 1920년대 시대, 문화적 배경
1910년 한국을 강제로 점령한 일본은 3.1독립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한 후 일시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였다. 이로써 정치적 민족말살정책은 한 발짝 후퇴하는 듯 했으나 경제적인 수탈정책은 더욱더 노골화되었다. 1912년~1918년까지 실시한 토지조사사업은 농민들의 신제도에 대한 무지를 악용, 신고주의를 채택하여 친일파 내지 일부 상류층들이 남의 땅을 가로챌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신고 되지 않은 땅은 공유화 하여 조선총독부가 차지하였다. 이러한 정책으로 일제는 한국의 지배계층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였으나, 반대로 수조지를 세습적으로 경작해오던 일반 농민들은 토지 소유권을 상실함으로 일시에 소작인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한편 한국 사회에는 농촌에까지 자본주의 상품경제가 정착해 나가기 시작했다. 반봉건적인 고율소작제도 밑에서 왜곡된 상품경제의 농촌 침투는 소농상품경제의 발전을 제약하고 그 계층분화를 진행시켜 많은 빈농을 만들어냈다. 빈농은 소작할 기회를 얻는 데도 경합하지 않을 수 없고 불리한 조건도 감수해야 했다. 이렇게 왜곡된 농촌경제구조는 마침 한국 사회의 고질적 문제인 인구 압력과 맞물려 무작정 이농하는 농민을 양산해 냈다. 한국의 토착 자본은 합병 전부터 1910년대까지는 민족주의적 자세를 견지하고 일제에 저항하는 성격을 나타냈으나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개량주의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서서히 예속화 경향을 보였다.
2. 1920년대 소설 개관
192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 소설은 근대 소설적인 성격을 뚜렷이 갖추게 되었다. 이것은 3.1운동 이후의 민족의식의 자각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계몽주의 시대가 끝나고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일과 함께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Ⅷ. 참고문헌
<단행본>
염상섭,『만세전』, 창작과 비평사, 2001.
염상섭,『두 파산 ; 염상섭 단편선』, 문학과지성사, 2006.
김종균,『염상섭연구』, 세문사, 1982.
조진기,『한국근대리얼리즘소설연구』, 새문사, 1989.
문학사와비평연구회,『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새미, 1998.
권영민,『염상섭 문학연구』, 민음사, 1987.
김윤식,『염상섭의 소설 구조』,『염상섭』(김윤식 편), 문학과지성사, 1987.
김윤식 ․ 정호웅 편,『한국리얼리즘소설연구』, 문학과비평사, 1992.
김현,『염상섭과 발자크』,『염상섭』(김윤식 편), 문학과지성사, 1987.
서영채,『염상섭 초기 문학의 성격에 대한 한 고찰』,『염상섭 문학의 재조명』(문학사와비평연구회 편), 새미, 1998.
이현식,『식민지적 근대성과 민족 문학』,『염상섭문학의 재인식』(문학과사상연구회 편), 깊은샘, 1998.
정연희,『만세전의 서술 기법과 구조 연구』,『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학회, 2001.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한국현대소설사』, 삼지사, 1999.
구인환,『한국근대소설연구』, 삼영사, 1997
G.랑송,『랑송불문학사(하)』(정기수 역), 을유문화사, 1997.
박상준,『1920년대 문학과 염상섭』, 역락, 2000.
『어문학 제 77호』, 한국어문학회, 2002. 9.
<학위논문>
김선묵, “염상섭 초기 소설의 자연주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광주:전남대 교육대학원, 2000.
김원수, “염상섭 소설의 변모양상”, 서울:서강대학교 대학원, 1984.
박필준, “염상섭 초기 문학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이수미, “염상섭 소설 연구”, 연세대 국문과 석사논문, 1994.
장은실, “염상섭 소설에 나타나나 작가의식”,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
최태원, “<묘지>와 <만세전>의 거리”, 한국학보사 103,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