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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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1. 기본 방향
1) 목표
2) 내용
3) 운영
4) 제도
2. 개정의 특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3. 추구하는 인간상
1) 교육 이념 : 교육기본법 제2조
2) 인간상
4.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건전한 인간성과 창의성을 지닌 자율적인 한국인을 기르는데 적합한 특별 활동 교육과정으로 개정한다
2)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인간적, 교육적, 문화적 요구를 중시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는 특별활동 교육과정으로 개정한다
3) 새로운 세대의 학습자가 지닌 독특한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사회적, 심미적 특성과 욕구, 필요가 충분히 반영된 특별활동 교육과정으로 개정한다
4) 학생의 능력, 소질, 특기 계발을 위한 다양한 과외 활동을 정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특별 활동 교육과정으로 개정한다
5) 각 지역과 학교에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운영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특별 활동 교육과정으로 개정한다

Ⅲ.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1. 기본 방향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1)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내용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3) 운영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4) 제도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2. 개정의 특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 설정 : 초등 1학년~고등 1학년(10년 간)
-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는 구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 학생의 선택 폭 확대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 부여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습 내용 정선
- 이수 교과목 수의 축소와 범위수준의 적정화 도모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 교과별 교육 목표 성취 기준 설정
- 주기적인 학력 평가 및 학교 교육 과정 운영 평가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컴퓨터 교육 내용의 강화, 정보 활용 교육의 강조
-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 활동
3. 추구하는 인간상
참고문헌
곽병선, 제 7차 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교육부, 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연구, 서울 : 방문사, 1996
교육 혁신 연구회, 한국 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 탐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6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1998
성산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1996
한명희, 교육철학, 서울 : 배영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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