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 [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과 실태 및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내실화 방안 분석
- [시각장애아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저시력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및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분석
- [교육학]생활지도와 상담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목차
-
Ⅰ.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표
Ⅱ.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 및 세계적 추세
Ⅲ. 모든 학생들은 학교 교육 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학습해야 한다.
Ⅳ.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할 필요는 없다.
Ⅴ. 통합적 대안의 제시
- 본문내용
-
Ⅰ.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표
그동안 우리 교육은 공업화, 산업화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단순 기능인, 단순 지식인의 양산에 치중해 왔으나,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변화는 개인의 다양성을 계발하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것을 교육에 요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다양해진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서 사회의 통합성을 이루어내는 것이 어려워졌음을 부인할 수 없고, 사회적 의사결정은 민주적으로 토론, 결론 내려져야하므로 서로 다른 개인 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6조 연구 보고서는 이러한 사회 변화의 양면성과 더불어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검토해 본다.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은 학교 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교과목의 성격, 다양성과 유용성을 중시하는 시대적 변화에 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하는 포괄성을 지니고 있다. 시간과 능력의 제한으로 모든 사람이 모든 교과목에 전문화되기가 불가능하기에 '학교 교육과정에 짜여진 모든 교과목을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은 유효하며, 같은 사회의 변화 양상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식 및 공통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의 타당성을 고찰해 보면서 다른 교육 관련 현안들에도 적용될 수 있는 교육적 통찰력을 얻고자 한다.
Ⅱ.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 및 세계적 추세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10학년까지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11학년과 12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하고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과목은 다음과 같다.
초 등 학 교
중 학 교
고등학교
학교
학년
구분
1
2
3
4
5
6
7
8
9
10
교
과
국 어
238
204
204
204
170
136
136
136(8)
국 어
210 238
도 덕
34
34
34
34
68
68
34
34(2)
사 회
102
102
102
102
사 회
수 학
120 136
102
․
68
102(6)
역 사
바른 생활
60 68
․
102
68
102(6)
수 학
136
136
136
136
136
136
102
136(8)
과 학
102
102
102
102
102
136
136
136(8)
슬기로운 생활
90 102
실 과
․
․
68
68
기술․가정
68
102
102
102(6)
체 육
즐거운 생활
180 204
102
102
102
102
102
102
68
68(4)
음 악
68
68
68
68
68
34
34
34(2)
미 술
우리들은 1 학년
80 ․
68
68
68
68
34
34
68
34(2)
외국어
(영어)
34
34
68
68
102
102
136
136(8)
재량 활동
60
68
68
68
68
68
102
102
102
102(6)
특별 활동
30
34
34
68
68
68
68
68
68
68(4)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830
850
952
952
1,054
1,054
1,122
1,122
1,122
1,190(7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