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미,성격,실태,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구성방침,교육관,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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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의미

Ⅲ.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Ⅳ. 제7차교육과정의 실태

Ⅴ.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제7차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Ⅶ. 제7차교육과정의 교육관

Ⅷ.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 진로에 맞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이는 수준별 교육방식을 도입, 학생 스스로 자신의 실력에 따라 교육과정을 선택토록 한데서 뚜렷하게 드러나 있으며 이로 인해 일선학교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나아가 재량시간을 크게 늘려 정규교과 시간이외에 환경, 인성, 컴퓨터, 성교육 등을 실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했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 동안을 국민 누구나 공통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으로 설정한 것은 21세기에 걸맞은 세계화 교육이 절실한 현실을 반영하고 학년제 개념에 기초해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 교육의 연속성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말 그대로 일정 수준이상에 이른 학생들만 다음 단계의 수업을 받을 수 있고 여기에 못 미치는 학생들은 다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학생 본인과 부모의 요구가 있으면 수준이 떨어지더라도 다음단계에 진입할 수는 있다. 또 마지막 단계까지 마친 학생은 고교 23학년의 관련 선택과목을 먼저 공부할 수도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교과는 국민공통기본과목 10개 가운데 국어 사회 영어 수학 과학 등 5개이다. 학생간의 학력 격차가 큰 수학과 영어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이, 나머지 과목은 보충형 수준별 교육이 이뤄진다. 수학은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동안 20단계로, 영어는 중1부터 고1까지의 4년 동안 8단계로 나뉘어 수업이 진행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제 7차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 교육부(1997), 제 7차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개정안
* 김재복·이경환·허경철(1999),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순경(1997), 교과 교육 과정 구성 내용 구성 및 제시 방식, 제7차 교과 교육 과정 개발의 쟁점, 한국 교육 개발원
* 박제윤(2000), 제 7차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연구정보 제 38호
* 이관규(2002), 제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교과서의 문법 내용적 특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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