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고등학교(농고)기준학과, 농업계 고등학교(농고)농산물유통교육현황,교육과정개발,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산학협동교육, 농고 연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의, 농업계 고등학교(농고)교육과정편성운영, 농업계 고등학교(농고)교과목,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자격증취득,발전방향
- [농업계 고등학교][농고]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미와 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과 농업정보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역할과 농업교사 조직몰입, 농업계 고등학교(농고)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농산물유통][산지유통]농산물유통의 기능, 농산물유통의 환경변화, 농산물유통의 산지유통, 농산물유통의 원격지유통, 농산물유통의 친환경농산물, 농산물유통의 농업정보교육, 농산물유통의 농산물유통과 분석
- [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교육의 역사와 직업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일본의 직업교육 사례를 통해 본 직업교육의 정책 방향, 향후 직업교육의 질 제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성격
Ⅲ.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목표
Ⅳ.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기준학과
Ⅴ.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산물유통 교육현황
1. 농산물 유통의 개념
2. 학교기관에서의 농산물유통 교육
1) 농업계 고등학교 농산물 유통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2) 농산물 유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내용
3. 전문대학 유통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4. 대학에서의 농산물 유통 교과내용
Ⅵ.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산물유통 교육과정개발
1. 농업계 고등학교 농산물유통과 교육과정(안)Ⅰ
2. 농업계 고등학교 농산물유통과 교육과정(안)Ⅱ
Ⅶ.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산학협동교육
1. 운영의 목적
2. 산학협동의 활성화를 통해 자신감 부여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분야별 기능 신장과 전문성 함양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Ⅷ.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연계교육
1. 고교 1년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2. 고교 2년 : 직업기본소양교육과정
3. 고교 3년 : 직업기본소양교육과정
4. 전문대 1년 : 전공 심화 및 특화과정
5. 전문대 2년 : 전공 심화 및 특화과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존의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목표는 특정 분야의 기능인 양성을 위한 것이었으며, 이에 따라 기술 위주의 교육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왔다.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목표를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교육체제 내에서 관련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라고 제시한다.
이는 국민공통기본교육 등의 인문교육을 통해서 관련 직업분야의 기초 전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미래의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졸업 후 관련 직업분야로 취업 또는 진학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즉, 실업계 고등학교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교육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이와 더불어 직업교육 기능을 동시에 담당해야 한다. 이는 실업계 고등학교가 직업교육만을 담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문교육과 직업교육을 동시에 담당해야 함을 의미한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과거의 종국교육에서 이제는 계속교육의 일부로 규정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제7차 교육과정 및 관련 법령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1990년대 들어와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성격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교육개혁위원회에서 다음과 같이 고등학교 수준에서 직업교육의 성격을 규정하였다.
․종전 고교 중심의 직업교육의 중심축을 고등교육단계로 이동시킴으로써 고등학교에서는 직업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 태도 및 자세, 기능을 습득시키는 직업기초교육을 강화한다.
․고교 단계 직업교육을 다양화함으로써 학생의 직업교육의 선택 폭을 확대하고 진로 개발을 통해 직업 선택기회를 제공한다.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 이수자에게 졸업 이후 생애 어느 시기라도 고등 직업교육기회를 보장한다.
Ⅱ.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성격
- 참고문헌
-
1. 교육부, 농업계열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1997
2. 강무섭 외,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3. 박금수·이무근, 농업계고등학교 농장실습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1987
4. 이중헌 외, 농업계 고등학교의 현장실습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1997
5. 이수경 외,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6. 장석민, 실업계 고등학교의 발전 방향과 진로 전망, 교육 진흥,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실업계학교][실업계]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위기, 위기원인과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발전 방안, 발전 과제 분석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책 과제 분석
- 이스라엘 농업산업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등학교 유형,목적,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운영,특성화프로그램, 실업계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문제점,개선방안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의,유형,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목적,기능,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정책, 실업계고등학교 문제점,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