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특징,기본방향,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개정내용,편성운영,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특징
Ⅲ.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기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2. 재량활동의 확대와 자율․재량권의 부여
1)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및 범교과 학습 활동의 촉진
2)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2) 학년별 수업 시간수의 조정
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1) 교과 학습 내용의 정선에 따른 교과별 최소 수업시간수 조정
2)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부담 감축 조정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교과 개념의 재정립
1) 저학년 통합교과의 합리적 조정
2) 교과와 교과 간의 통합개념에서 탈피하여 통합교과로서의 독자적 성격 정립
Ⅴ.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1. 연간 지도 계획의 수립
2. 실험․실습 및 견학 준비
3. 평가 계획의 수립과 준비
4. 연간 학습 지도 계획
5. 단원 및 주제 지도 계획
6. 차시 지도 계획
Ⅵ.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과 교육의 철학적 의미를 되새길 때, 흔히들 노작교육을 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노작을 신체적 의미(hands on)에 한정하는 인식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올바르게 의미 부여된 노작은 `신체`와 `정신(minds on)`이 함께 수반되며, 노작은 노동이나 놀이보다는 `창조적 변용 가능성`이 가장 큰 활동이다.
실과 교육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두 가지 큰 가치는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왜 실과를 아이들이 배워야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많은 사람들은 `생활에 필요한 기능교육`에 강조를 둔 생활 수단적 가치와 실생활에 필요한 교과로서의 외재적 가치를 말한다. 이러한 외재적 가치는 `생활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교육의 배려가 전제되어야 한다. 실과 교육의 또 다른 가치는 내재적 가치이다. 실과교육을 통해서도 고등사고력의 교육이 가능하고, 오히려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상을 가지고 사고 교육을 할 수 있다. 목제품만들기 과제를 창의적으로 고안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그 결과물을 성찰하는 활동에서 평가능력을, 그리고 이 전체의 과정에서 문제해결력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만들기뿐만 아니라, 요리하기, 컴퓨터로 문서작성하기, 가꾸기, 기르기 등의 활동 영역에서 모두 가능하다. Wright, Israel & Lauda(1993)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최근의 실과 교육의 동향은 과거의 근육(brawn), 공작(craft) 중심의 교육과정 강조에서 손놀림 활동(hands on)에 기초한 두뇌(brain)와 정신(minds on)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변모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고시(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별책 10
김성권(1986), 교육과정과 평가, 형설출판사
윤병희(1996),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교육과정 개선 연구위원회
윤인경 외(2001), 실과 교사용 지도서(실험용),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최유현(2001), 실과교육학연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