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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특징

Ⅲ.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기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2. 재량활동의 확대와 자율․재량권의 부여
1)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및 범교과 학습 활동의 촉진
2)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2) 학년별 수업 시간수의 조정
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1) 교과 학습 내용의 정선에 따른 교과별 최소 수업시간수 조정
2)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부담 감축 조정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교과 개념의 재정립
1) 저학년 통합교과의 합리적 조정
2) 교과와 교과 간의 통합개념에서 탈피하여 통합교과로서의 독자적 성격 정립

Ⅴ.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1. 연간 지도 계획의 수립
2. 실험․실습 및 견학 준비
3. 평가 계획의 수립과 준비
4. 연간 학습 지도 계획
5. 단원 및 주제 지도 계획
6. 차시 지도 계획

Ⅵ. 실과과교육과정(실과교육과정)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 교육의 철학적 의미를 되새길 때, 흔히들 노작교육을 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노작을 신체적 의미(hands on)에 한정하는 인식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올바르게 의미 부여된 노작은 `신체`와 `정신(minds on)`이 함께 수반되며, 노작은 노동이나 놀이보다는 `창조적 변용 가능성`이 가장 큰 활동이다.
실과 교육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두 가지 큰 가치는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왜 실과를 아이들이 배워야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많은 사람들은 `생활에 필요한 기능교육`에 강조를 둔 생활 수단적 가치와 실생활에 필요한 교과로서의 외재적 가치를 말한다. 이러한 외재적 가치는 `생활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교육의 배려가 전제되어야 한다. 실과 교육의 또 다른 가치는 내재적 가치이다. 실과교육을 통해서도 고등사고력의 교육이 가능하고, 오히려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상을 가지고 사고 교육을 할 수 있다. 목제품만들기 과제를 창의적으로 고안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그 결과물을 성찰하는 활동에서 평가능력을, 그리고 이 전체의 과정에서 문제해결력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만들기뿐만 아니라, 요리하기, 컴퓨터로 문서작성하기, 가꾸기, 기르기 등의 활동 영역에서 모두 가능하다. Wright, Israel & Lauda(1993)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최근의 실과 교육의 동향은 과거의 근육(brawn), 공작(craft) 중심의 교육과정 강조에서 손놀림 활동(hands on)에 기초한 두뇌(brain)와 정신(minds on)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변모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고시(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별책 10
김성권(1986), 교육과정과 평가, 형설출판사
윤병희(1996),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교육과정 개선 연구위원회
윤인경 외(2001), 실과 교사용 지도서(실험용),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최유현(2001), 실과교육학연구,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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